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Weekzine Free/당신의 영화상식은?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Weekzine Free/당신의 영화상식은?

입력
2003.09.05 00:00
0 0

1.다음 대사가 나오는 영화와 영화의 사진을 올바르게 연결해 보세요.(1)“아내한테도 잘하고 애인한테도 잘하면 좋은 거지”

(2)“목을 조르니깐 향,향숙이가 파르르 떨더라”

(3)“너 안드로메다의 왕자 브브프즈츠크…맞지”

(4)“한번 보죠. 교육적으루다가”

2. 한국 호러 영화로는 최고의 흥행 기록(315만명)을 세운 ‘장화, 홍련’은 처음에 관객을 속입니다. 마치 계모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처럼 보이니까요. 관객의 관심을 엉뚱한 곳으로 돌리는 속임수를 무엇이라 할까요. 스릴러의 거장 알프레드 히치코크 감독의 영화에서 유래됐습니다.

(1)모르핀 (2)맥거핀 (3)맥도널드 (4)미장센

3.매트릭스 시리즈는 SF영화의 지형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미래를 그린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화려한 세트가 아니라 발상의 전환이라는 사실을 알려준 것이지요. 이 영화는 형제 감독이 연출해 재미와 철학이 두 배가 된 것 같습니다. 이 형제 감독의 이름은?

(1)대니, 옥시 팡 형제 (2) 조엘, 에단 코엔 형제 (3)래리, 앤디 워쇼스키 형제 (4)크리스, 폴 웨이츠 형제

4.프랑스에서 태어난 영화는 미국에서 꽃을 피워서인지 유난히 영어로 된 용어가 많습니다. 그럼 두 명의 짝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를 무엇이라 할까요.

(1) 로드 무비 (2)버디 무비 (3)호러 무비 (4)고어 무비

5. ‘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주인공이 ‘○○○집’ 딸로 나오는 바람에 원작자 최수완씨는 “너네집 ○○○ 하니”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영화속 설정일 뿐이라고 하는데요. 영화 속 주인공은 무슨 집 딸일까요.

(1) 라면 (2)통닭 (3)백반 (4)지물포 (5)문방구 (6)세탁소

6.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는 아이와 엄마, 아빠가 손을 잡고 본 후에 영화 감상을 함께 토론하기에 너무 좋은 영화입니다. 베를린 영화제에서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처음으로 황금곰상까지 수상한 이 감독의 영화가 아닌 것은?

(1)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이웃집 토토로 (3)고양이의 보은 (4)바람계곡의 나우시카

7. ‘박하사탕’에서 군에 간 남자 친구에게 박하사탕을 보내던 여자, ‘오아시스’에서 ‘공주’로 불렸던 여자, 이제는 ‘바람난 가족’에서 고교생이랑 바람을 피우는군요. 누구일까요.

(1) 이소라 (2)문소리 (3)옥소리 (4)김혜리 (5)김여진

8. 1920년 대공황 후 미국은 금주법을 시행했습니다.그러나 규제가 철저할수록 편법도 생겨난 법. 그래서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는 유난히 마피아가 많이 등장합니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아닌 것은?

(1) 시카고 (2)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3)로드 투 퍼디션 (4)갱스 오브 뉴욕

9. 영국영화연구소(BFI)는 10년마다 세계영화걸작을 선정합니다. 1962년부터 무려 40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한 영화는 무엇일까요.

(1) 국가의 탄생(D.W.그리피스) (2)시민케인(오손 웰즈) (3)대부(프란시스 코폴라) (4)스타워즈(스티븐 스필버그)

10.영화의 완성도는 조연들이 얼마나 맛깔스런 연기를 보였는가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음 중 올 상반기 중 가장 많은 영화에 나온 사람은 누구일까요.

(1)기주봉 (2)공형진 (3)이문식 (4)이원종

11 ‘살인의 추억’에서 살인이 일어나는 날마다 이 노래가 방송에 흘렀습니다. 이 노래는 무엇일까요. 한 번 불러 보세요~~~

(1) 황동규의 ‘즐거운 편지’ (2)유재하의 ‘우울한 편지’ (3)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 (4)어니언스의 ‘편지’

12.미국영화학회(AFI)는 영화 사상 가장 유명한 대사를 이 말로 꼽았습니다. 무엇일까요.

(1) “Tomorrow Is Another Day”(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떠오른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2) “I’ll Be Back” (돌아오마)(터미네이터2)

(3) ‘Show Me The Money”(돈을 보여줘) (제리 맥과이어)

(4) “내가 니 시다바리가”(친구)

13. 임권택 감독은 지난해 우리나라 최초로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 우리나라 영화의 자긍심을 한껏 높여 주었습니다. 다음 중 임 감독 영화의 주인공이 아니었던 사람은 누구일까요.

(1)강수연 (2)신은경 (3)심은하 (4)유호정 (5)채령

출제/한국일보 영화팀

영화퀴즈 정답

1. (1)=d. (2)=b. (3)=a. (4)=c.

2. (2)

3. (3)

4. (2)

5. (2)

6. (3)

7. (2)

8. (4)

9. (2)

10. (1)

11. (2)

12. (2)

13. (3)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