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를먼저 부으면 안돼요!" 여름철 더위를 식히면서 영양도 곁들이는 과일 빙수. 영화배우 김혜나(24)가 과일빙수, 녹차빙수 등 갖가지 빙수 만들기에 도전장을 던졌다.2001년 작품성 짙은 영화 '꽃섬'으로 데뷔, 이 달 유지태와 공연한 스릴러 영화 '거울속으로'의 개봉을 앞두고 있는 그녀는 소문난 빙수 마니아. 피부가 까맣다고 '깜뎅이', 윗 이가 약간 튀어 나왔다고 '토끼'라는 별명도 갖고 있는 그녀는 더위를 잘 타 집에서도 수시로 빙수를 만들어 먹는다.
선생님은 여름 한철 빙수페스티벌을 열고 있는 63베이커리 한화증권점의 윤형상 총제과장. 신라호텔 15년 근무 경력에 유럽, 일본등에서 제과 연수를 거친 베테랑이다.
얼음 갈기
테이블 위에 놓여진 수박과 자두, 바나나, 파인애플, 키위 등 과일과 딸기, 초콜릿 시럽, 삶은 팥 등 먹음직스런 재료들. 만들기도 전부터 과일들을 쳐다 보며 군침을 삼키는 그녀에게 윤 총제과장은 "얼음은 곱게 갈수록 빙수 맛이 살아 난다"고 강의를 시작한다.
"수박이시원해 보여요. 빙수 먹다 수박이 얼은 적이 많았어요." "과일이 딱딱해 지지 않도록 해야 해요. 그리고 수박에는 당분이 많아 설탕은 안 넣어도 돼요." 제법 수준 높은 대화가 오간다.
시럽 붓기
부득이 제철이 아닌 딸기 시럽을 사용했다. 미리 만들어 놓은 것들이다. 그녀는 얼음 위로 예쁘게, 골고루 색이 퍼지게 붓는다. 이어 삶은 팥을 그 위에 얹는다. 교사의 충고, "팥을 너무 많이 넣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겠죠."
과일 얹기
미리 과일을 썰어 놓지 말고 만들 때 과일을 써는 것이 순서. 윤 총제과장이 칼솜씨 시범을 보인다. '휙, 후르륵, 휙….' 몇번의 칼질(?) 만에 벌써 껍질이 벗겨진다. 이를 지켜보는 그녀의 박수와 웃음. "멋있어요. 하지만 껍질이 있으면 색깔이 더 예쁠 것 같은데…"라고 아마추어가 프로에게 한마디 한다. 이에 아랑곳 않는 프로.
칼을 건네받은 그녀가 과감하게 과일을 썰기 시작한다. 너무 잘게 썰자 프로의 충고가 이어진다. "채썰듯 썰지 마세요. 떡국보다는 크게 해야죠", "바나나는 미리 썰어 놓으면 색깔이 변해요."
과일을 얹는 과정도 간단치 않다. 프로는 아무 과일이나 집어 별 생각없이 얹는 것을 결코 용납않는다. "큰 과일부터 먼저 얹은것이 모양을 살리기에 좋다"는 지적. 다음 떡과 비스킷을 얹어 모양을 완성하면 끝.
맛 보기
한 숟갈 떠 먹은 그녀는 "맛있어요"를 연발한다. 옆에서 지켜보는 윤 총제과장은 "수저를 휘저어 잡탕식으로 섞어 먹기 보다 과일별로 분리해 떠 먹으라"고 조언한다. 그래야 한 그릇 안에서도 여러가지 종류의 과일빙수맛을 볼 수 있다는 것. 집에서 그동안 해온 방법도 고치게 됐다. 윤 총주방장은 "흔히 우유를 부은 뒤 얼음을 넣지만 얼음을 먼저 넣고 그 위에 우유를 부어야 유지방이 얼음 사이 곳곳에 스며들어 맛이 살아난다"고 가르쳐준다.
후기
"이젠 빙수 하면 자신감이 생겼어요. 오늘 배운 것을 다양하게 응용, 집에서 커피빙수, 녹차빙수 등 다양한 빙수를 만들어 먹을래요." 1시간30분 정도의 강의와 시식이 끝나자 여름 햇살 만큼 정열적인 그녀의 얼굴엔 포만감이 가득했다.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고 백견이 불여일행인가?
/박원식기자 parky@hk.co.kr 사진=원유헌기자
과일빙수
1 딸기를 믹서기에 곱게 갈아 설탕을 섞은 다음
2 딸기시럽을 혼합해 주스를 준비한다
3 얼음을 제빙기에 곱게 갈아
4 딸기쥬스를 토핑한다
5 그 위에 빙수팥을 올려주고
6 각종 과일과 떡을 장식해 완성한다
녹차빙수
1 물에 설탕을 혼합해 끓인다
2 녹차티백을 우려내 시럽을 완성한다
3 녹차가루를 시럽으로 조금씩 혼합한다
4 덩어리 없이 녹차 가루가 섞이면
5 고운 채에 받쳐 차갑게 식혀 둔 다음
6 제빙기에 얼음을 곱게 갈아
7 위의 녹차소스를 골고루 뿌려 토핑한다
8 촉촉하게 소스가 얼음에 스며들면
9 찹쌀떡으로 장식해 완성한다
커피빙수
1 물과 설탕을 섞어 시럽을 끓인다
2 커피가루에 조금씩 시럽을 섞어준 다음
3 커피가 곱게 녹아지면 차갑게 식혀둔다
4 차가워진 커피시럽에 리큐르 럼 엑기스를 혼합해 커피 소스를 완성한다
5 제빙기로 곱게 얼음을 간 다음
6 커피소스를 골고루 뿌려 스며들게 한다
7 빙수팥과 떡을 토핑하여 완성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