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릴레이 골프레슨]숏게임 <5·끝>-벙커샷의 거리조절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릴레이 골프레슨]숏게임 <5·끝>-벙커샷의 거리조절

입력
2003.07.10 00:00
0 0

주말 골퍼들이 필드에서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이 바로 벙커 샷이다. 벙커에 빠져 한번에 탈출하지 못하거나 더 열악한 상황에 처하면 골퍼들은 그날의 전체 스코어까지도 망쳐버리기 십상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벙커 샷은 전체 스코어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벙커 샷은 안전하게 벙커를 탈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거리조절 또한 매우 중요하다. 미국 프로골프(PGA)투어 선수들의 벙커 샷을 보면 퍼팅을 하는 것처럼 매우 정교하고 정확하다.

벙커 샷의 기본은 보통 샷과 다르게 클럽의 바운스(클럽 헤드의 리딩엣지 뒷부분)를 이용해서 바운스가 모래를 먼저 가격한 뒤 이 모래와 함께 공이 벙커를 탈출해 나가는 것이다.

보통 볼의 2인치 뒤쪽을 가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중요한 것은 공 뒤에 어떤 지점을 치는 것 보다 특정 지점을 매 샷마다 일정하게 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것이 벙커 샷에서 거리를 조절하고 또한 벙커 샷을 잘 할 수 있는 전제 조건이다.

벙커에서 거리를 조절하는 방법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팔로우 스루의 크기로 거리를 조절한다. 또 벙커샷을 할 때 쳐내는 모래의 양으로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이와함께 클럽 선택을 통해서도 날아가는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벙커에 빠져있는 볼의 라이가 좋을 경우 거리별 벙커 샷 방법을 알아보자. 단 백스윙의 크기는 왼팔이 지면과 평행할 때까지 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다.

10야드 거리는 1. 샌드웨지 클럽을 이용하고 2. 스탠스는 오픈한다.(벙커턱이 높을수록 많이 오픈한다) 3. 팔로우 스루의 크기는 임팩트 후 샤프트가 3시 방향일 때까지 스윙을 한다.

20야드는 1. 샌드웨지(SW)나 피칭웨지(PW)를 선택하고 2. 샌드웨지는 스퀘어 스탠스, 피칭웨지는 약간 오픈 스탠스를 취한다. 3. 팔로우 스루의 크기는 1시방향일 때까지 스윙을 한다.

30야드 벙커 샷은 1. 샌드웨지로 스퀘어 스탠스로 선다.(이 경우는 풀 스윙함) 2. 또는 9번 혹은 8번 아이언을 선택해 3. 팔로우 스루를 4분의 3정도 한다.(오른팔이 지면과 평행할 때)

볼이 벙커에 들어가더라도 벙커를 탈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거리조절을 연습하면 벙커 샷의 정확성을 높여서 멋지게 홀 가까운 곳으로 볼을 탈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5회에 걸쳐 숏게임 방법을 알아봤다. 숏게임은 골프 게임의 25%정도를 차지한다. 연습장에서 풀 스윙에만 매달리지 말고 절반 정도의 시간을 숏게임 연습에 할애하는 것이 스코어를 줄이는 지름길이다.

/장재관 SBS골프채널 프로 jcchanggolf@yahoo.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