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월간지 '프리미어'는 최근 DVD수집가용으로 '영화에 관한 영화', '음식에 관한 영화', '미술가에 관한 영화', '사악한 엄마에 관한' 영화 및 '간통에 관한 영화' 등 10개 주제에 걸친 10대 영화를 선정, 발표했다. 이 중 '간통에 관한 10대 영화'를 소개한다.① '아파트 열쇠를 드립니다'(The Apartment·1960) 회사 말단 사원(잭 레몬)이 자기 아파트를 회사 간부들의 외도 장소로 빌려주면서 승진하나 그가 엘리베이터 걸이자 상사의 정부(셜리 매클레인)를 사랑하게 되면서 묘한 3각 관계가 빚어진다. 오스카 작품상과 감독(빌리 와일더)상 수상. 흑백.
② '짧은 만남'(Brief Encounter·1945) 기혼 남녀(트레버 하워드, 실리아 존슨)가 영국의 한 작은 도시 기차역서 만나 사랑하게 되면서 죄의식 때문에 고통에 시달린다. 데이빗 린 감독. 내용, 연기 및 음악 등 모든 것이 아름다운 흑백 명화.
③ '오후의 클로에'(Chloe in the Afternoon·1972) 가정에 충실한 남편이 생명력 넘치는 젊고 매력적인 처녀에게 매료되면서 혼란에 빠진다. 프랑스의 명장 에릭 로메르의 산뜻한 영화.
④ '이중 배상'(Double Indemnity ·1944) 요부가 남편을 생명보험에 가입시킨 뒤 보험회사 직원과 짜고 남편을 살해하나 악인은 모두 지옥으로 간다. 바브라 스탠윅과 프레드 맥머리 주연. 빌리 와일더 감독의 걸작 필름 느와르. 흑백.
⑤ '위험한 정사'(Fatal Attraction·1987) 어린 딸과 사랑스러운 아내를 가진 행복한 남자(마이클 더글러스)가 주말 외도를 했다가 여자(글렌 클로스)가 떨어지지 않는 바람에 죽을 곤욕을 치른다.
⑥ '지상에서 영원으로'(From Here to Eternity·1953·사진) 일본군의 진주만 기습 전후 하와이에 주둔한 미군들의 우정과 애정을 그린 영화. 고참 상사 버트 랭카스터와 상관의 부인 데보라 카가 밤의 와이키키 해변에서 파도를 뒤집어 쓰고 키스하는 장면이 멋있다. 오스카 수상작. 흑백.
⑦ '졸업'(The Graduate·1967) 대학을 막 졸업한 더스틴 호프만이 육탄공세를 퍼붓는 애인의 어머니 로빈슨 부인(앤 밴크로프트)의 알몸 앞에서 시선을 어디에 둘지 몰라 당황하는 장면이 재미있다.
⑧ '아이스 스톰'(The Ice Storm·1997) 70년대 아내 바꿔 자기가 유행하던 때 각기 가정을 가진 두 남녀(케빈 클라인, 시고니 위버)가 정사를 맺으면서 그들의 가족이 붕괴된다.
⑨ '섹스, 거짓말, 비디오 테이프' (Sex, Lies, and Videotape·1989) 겉으로는 안전하나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의 삶을 뒤흔들어 놓는 한 고독한 남자의 신랄한 드라마. 스티븐 소더버그의 칸 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⑩ '부드러운 살결'(The Soft Skin·1964) 허세 부리는 중년 남자와 요정 같은 젊은 스튜어디스(프랑소아즈 도르레악)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프랑스 영화. 교통사고로 요절한 도르레악의 생기 발랄한 아름다움이 빛난다.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영화. 흑백.
이밖에 추천할 만한 간통 영화를 든다면 '카사블랑카', '닥터 지바고', '여정', '자, 항해자여', '우편배달부는 벨을 두 번 울린다', '사형대의 엘리베이터', ' 보바리 부인', '안나 카레니나' 및 '잉글리시 페이션트' 등이다. 그리고 간통영화의 고전 '다윗과 밧세바'도 잊지 말기를.
/LA미주본사 편집위원·LA영화비평가협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