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식생활과 스트레스로 최근 몇 년간 대장질환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대장질환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대장은 특히 스트레스에 민감한 장기로 잦은 변비와 설사 등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오기 쉽다.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작은 일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대범하게 사는 용기가 필요하다.
틈틈이 다이내믹 기공, 편편기무(翩翩起舞)를 해서 장(腸)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자. 이 수련은 유명한 기무(氣舞·기공무용) 중 한 동작으로, 대장·소장을 강화시키고 아울러 담력도 기른다. 또 허리를 유연하고 날씬하게 만들어 준다.
편편(翩翩)이란 새가 펄럭이며 빨리 날아가는 모습으로, 새처럼 가볍게 날아갈 듯이 일어섰다 앉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먼저 편안하게 두 발을 어깨넓이 절반 폭으로 벌리고 차렷자세로 선다. 오른 발을 한 걸음 앞으로 딛으며 발 앞쪽을 살짝 오른 방향으로 틀고, 왼발의 뒤꿈치는 든 상태로 두 무릎을 굽혀서 자세를 낮춘다. 그리고 허리를 최대한 오른 쪽으로 틀어준다. 동시에 두 손은 가볍게 주먹을 쥐면서 들었다가, 오른 쪽으로 뻗은 후에 엄지손가락부터 차례로 펴준다. 다시 무릎에 살짝 탄력을 주면서 앞으로 나갔던 오른 발을 당겨오고, 동시에 두 손을 내려서 처음과 같은 차렷자세를 취한다.
다음에는 왼발을 앞으로 한발 딛으면서 반대편으로 같은 동작을 한다. 이렇게 10번 반복한다. 동작이 힘든 사람은 그냥 정지한 자세로 잠시 있어도 좋다.
/이명복 한국기문화원장 gy@gycenter.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