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공부의 가장 좋은 참고서는 최근 5년간의 기출문제이다. 첫 단원인 구석기 시대부터 공부하려고 하지 말고 기출문제의 특징을 파악한 후 출제빈도가 높은 주제부터 학습하는 것이 고득점에 유리한 방법이다.국사를 공부할 때는 주제 중심으로 공부해야 한다. 초기 중기 후기의 기본 특징 중국 중심 세계관 지배층의 성격변화 수취체제 변화 토지제도 변화 향촌사회 변화 불교 유교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시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특히 고려와 조선은 따로 떼어서 공부하지 말고 항상 모든 주제를 비교하면서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국사의 영원한 주제인 동학농민운동와 신간회는 역사적 배경부터 상황전개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게 공부해 두어야 한다.
개항 이후 사건 전개는 내용별 시대별 두 가지 방식으로 공부한다. 온건 개화사상→ 갑오·을미·광무 개혁 급진 개화사상→ 갑신정변(독립협회) 동학사상→ 동학 농민운동 위정척사 사상→ 의병운동 등으로 사상과 행동을 연결시켜 공부하고, 그 다음에는 사건별로 시간적인 흐름을 알아야 한다. 이 시기 사상이나 사건 전개에 관한 시대순 문제는 거의 매년 출제되고 있다.
일제시대는 시간대별로 나누어 이해해 두자. 1910년대 1920년대 1930∼40년대로 나누어서 각 시기별 사건을 파악한다. 회사령 신민회 신간회가 중요도가 높고 해방 이후는 신탁통치와 친일파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면 된다.
꼭 외워야 될 것과 외우지 않아도 될 것을 구분해야 한다. 연도 책이름 지도이름 제도 등은 '보기'에 모두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외울 필요가 없다. 다만 연도에서 1905년 사실들, 책이름에서 '불씨잡변' '기자실기' 등은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이름 중 '곤여만국전도', 제도 가운데 도병마사 비변사 승정원 의금부는 반드시 공부해 두자. 사람 이름으로는 김대문 최치원 의상 원효 최승로 의천 지눌 정도전 이황 이이 정약용 이상설 김구 조만식 등이 중요하다.
자료제시 문제는 보통 10∼15줄 정도의 장문으로 출제되는 경향이다. 일일이 처음부터 집중해서 읽지 말고, 핵심어를 찾아 동그라미 쳐놓고, 문제를 풀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2004학년도 수능문제 배점은 1점과 2점으로만 배점되고, 2점문항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고득점을 노리는 수험생은 고난이도 문제를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시험 직전에서야 국사를 비롯한 사회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실패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사회과목은 여름방학 기간 중에 집중학습하고, 학기중의 경우 주중에는 국어 영어 수학을, 주말에는 사회 및 과학 과목을 1과목씩 선정해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 대박 프로젝트 국사 300제" 저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