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세계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지난 12일까지 3일간 미국 워싱턴DC의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라크전과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확산의 공포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60개국 180여개 업체가 참가해, 유명 브랜드 판권 확보 및 미국 내 가맹점 개설 등을 놓고 활발한 상담이 진행됐다.국내에서는 최초로 체인정보(www.franchise.co.kr)가 주도해 한국관을 설치해 300여건의 상담이 이뤄지는 등 관심을 모았다. 박람회에 출품된 참신한 아이템들을 소개한다.
■ 가정방문 애견교육 바크 버스터(BARK BUSTERS) 프랜차이즈 본사가 제공하는 표준 프로그램을 교육받은 후 가정을 방문해 애견 교육을 대행하는 신종 서비스로 미국에서는 45∼70달러(10만원 미만)로 창업이 가능해 미국 잡지에서 유망 홈비즈니스 100위에 선정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부담이 되지 않는 업종이며, 특히 국내에는 아직 경쟁사가 전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어린이 보완 시스템 칩(CHIP) 전 세계적으로 1년에 75만명의 미아가 발생하고 있다. '칩'은 본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미아찾기를 도와주는 프랜차이즈이다. 미국, 푸에르토리코 등에 100여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으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선탠 서비스 탠(THE TAN)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피부의 건강을 오히려 해칠 수도 있으며, 몸 전체에 골고루 선탠이 되지 않아 만족을 못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탠'은 선탠 지식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컨설턴트가 고객의 태닝을 도와주는 프랜차이즈 업체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를 모집하는 중이다.
■ 신발 관리 풋 솔루션(Foot Solution) 운동선수나 당뇨병 환자들과 같이 발의 안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편안한 맞춤 신발 등을 제공하는 신종 비즈니스이다. 고객의 발을 컴퓨터로 스캔한 후 교정기구 등을 사용해 구두안창을 특수 제작해 준다. 이외에 다양한 발 보호 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정영오기자
자료 제공-체인정보(www.franchise.co.kr·02-855-6006)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