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0만원 정도를 특정 카드로 사용하는 주부 이모(29·경기 고양시 화정동)씨에게 최근 날아든 카드대금 청구서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회원님께 보다 많은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부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새롭게 적용합니다. 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우량 회원 대상 특별혜택 제공. 2. 학원 무이자 할부서비스 중단. 3. 에버랜드 무료입장 서비스 중단….'
그 동안 우량 회원, 비우량 회원 상관 없이 무차별적으로 부가서비스를 실시해오던 카드사들이 최근 우량고객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변경하고 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매스 마케팅'이 카드사 재무구조를 악화시켰다고 판단, 일반 회원 서비스는 대폭 줄이는 대신 우량고객에 대한 혜택은 대폭 늘리고 있다.
우량고객은 특급 서비스
카드사들은 이미 사용실적이나 연체 여부 등을 근거로 회원의 신용도를 5∼10개 등급으로 나눠 현금서비스, 카드대출, 할부구매 수수료를 차등 적용하고 있다. 카드사 실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우수 회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삼성카드는 최근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놀이공원, 영화, 프로스포츠 할인 및 무료입장 혜택을 우량회원 위주로 개편, 5월 1일부터 적용키로 했다. 매달 연체 사실, 신용판매 실적, 카드대금 사용처 등 20여 개에 달하는 고객의 카드 사용정보를 슈퍼컴퓨터에 입력, 10만 여 명의 우량고객을 선정한 다음 각종 차별화한 혜택을 주기로 한 것. 이에 따라 우량고객으로 선정된 회원은 3대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무료 구매(기존 50% 할인) 영화 무료 관람(기존 1,500∼2,000원 할인) 프로스포츠 1등석 무료 입장(기존 무료 또는 할인)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LG카드도 최근 전체 회원에게 제공하던 마이LG포인트(무조건 0.2%)를 연간 600만원 이상 사용하는 우수고객에 한해 0.1∼0.2% 적립해주는 것으로 변경했다. 또 이 달부터 전문직 종사자, 30대 기업 임원 등 2,000여명의 플래티늄 회원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 탑승수속 무료 대행 5억원짜리 여행자보험 무료 가입 등의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국민카드도 최근 20만여명의 우량 회원을 VIP회원으로 선정, 한화 콘도 회원가 이용, 도난 및 분실 보상처리 수수료 면제, VIP 회원 전용 상담데스크 운영 등 특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환카드는 연체가 없고 월 사용액이 일정 수준 이상인 VIP회원을 대상으로 카드 분실 및 도난 사고시 분담금 2만원 면제, 카드 대출시 우대 이자율 적용 등의 혜택을 준다.
비씨카드는 최근 6개월 동안 연체여부와 이용금액, 사고 여부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고객으로 선정된 'ABC고객'에게는 현금서비스 이자율과 할부수수료를 최고 20%까지 할인해주고 있다. 씨티카드 역시 우량 고객에 한해 이 달부터 6월까지 3개월간 현금서비스 이자율을 최저 연 9.9%까지 할인해주고 있다.
전체 회원 서비스는 하향 평준화
이에 비해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나 사용실적이 없는 회원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대폭 줄었다. 신한카드는 최근 영화관람 할인서비스 횟수를 한 달 5회에서 3회로 줄인 데 이어 3, 6, 9 숫자가 들어간 날 리터당 100원씩 깎아주던 주유 할인서비스를 리터당 70원으로 축소했다.
삼성카드도 리터당 50원을 할인해주던 것을 리터당 50원 적립해주는 포인트 적립 서비스로 전환했고, 여성전용카드인 지앤미카드의 무이자할부 기간을 3∼6개월에서 2∼3개월로 단축시켰다.
이밖에 현대카드는 입장료 할인 대상 자동차극장을 11개에서 6개로 축소했으며, 외환카드는 무이자할부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였다.
/김관명기자 kimkwm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