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론(mortgage loan)이 무엇인가요? 집을 살 때 집값의 30%정도만 부담하면 나머지는 장기주택자금 대출을 해준다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이점이 있는 제도인지 궁금합니다.
모기지론이란 주택 등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선진국형 금융제도입니다.
주택자금 수요자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장기저리자금을 빌리면 은행은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 중개기관에 팔아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제도입니다. 중개기관은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하게 됩니다.
은행은 대출할 때 취득한 저당권을 담보로 하는 증권을 발행·유통시켜 또 다른 대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두 종류가 있는데 대출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대출기간은 최장 30년입니다.
최근 재경부에서는 장기대출시 금융계에 닥칠 위험을 분산하고, 자금 여력을 확충하기 위해 주택저당증권회사를 공사 형태로 직접 설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습니다.
문의 : 닥터아파트(www.drapt.com) 전문가상담실, 한국일보 경제부(econom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