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온라인 / 이라크전 파병·지원 반대 45%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온라인 / 이라크전 파병·지원 반대 45%

입력
2003.03.18 00:00
0 0

미국의 이라크 침공이 임박한 가운데 한국의 참전 여부 및 규모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윤영관 외교장관은 13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500∼600명 규모의 공병 1개 대대 파병과 경제, 의료 지원이라는 정부 입장을 시사했지만 민주노동당과 개혁국민정당, 녹색평화당, 사회당 등 진보 진영 4개 정당은 한국군 파병을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내는 등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한국일보 사이트(www.hankooki.com)에서는 13일 오후부터 이라크 전 발발 시 한국의 참전 여부 및 규모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17일 오후 9시 현재 4,563명이 참가한 이번 조사에서 네티즌들의 의견은 '파병·경제지원을 모두 반대한다'가 전체의 45.1%(2,058명)로 가장 많아 전세계적인 반전 움직임에 동조하는 흐름을 나타냈다. 그러나 '파병·경제지원 모두 찬성한다'는 의견이 37.2%(1,697명)에 달했고 '파병만 반대한다'는 의견 역시 17.7%(808명)를 차지했다.

/김지영기자 koshaq@hk.co.kr

아직 전쟁이 시작되지 않았고 정부의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탓인지 한국의 참전 여부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도 진대제 정통부 장관 아들의 이중국적이나 대통령과 평검사들의 토론회 때에 비하면 비교적 차분한 편이다. 참전반대입장은 기본적으로 반전의 명분을 앞세운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이 정당하지 않을 뿐더러 전쟁은 무고한 시민을 해치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참여는 옳지 않다는 논리다. 반면 찬성쪽은 현실론이다. 어차피 전쟁은 일어날 테니 우리도 국익을 도모하자는 논리다. 미국을 돕지 않을 경우 북핵사태와 관련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자주 눈에 띈다. 경제지원만을 찬성한다는 의견 역시 미국의 '힘'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거셌던 네티즌의 반미기류와 비교해볼 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미국이 전세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국이익을 위해 엄청난 인명을 살상하려는 전쟁이다. 그 전쟁에 우리가 왜 젊은이들을 보내야 하는지,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현실에서 거액의 경제원조를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이러다가 (미국이) 북한과 전쟁할 테니 우리 젊은이들을 보내달라고 하고, 돈도 보내 달라고 하지 않을까 염려된다.

/gksrnri·한국일보 독자광장

이라크전은 필요하다. 후세인같은 독재자가 중동에서 핵폭탄, 생화학 무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체가 세계평화에 위협이다. 반전론은 죄없는 민간인을 위한 건데 민간인은 이라크 안에도 있지만 이라크 밖에도 있다. 미국의 과학전으로 군수시설만 폭격하면 된다.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경제지원이라도 해서 우방임을 확실히 하고 자유민주주의 이념도 지켜야 한다.

/asian·한국일보 독자광장

후세인은 독재자이기 때문에 전쟁해야 한다? 이 말에 찬성하시는 분은 김정일도 독재자니까 미국이 북한과 전쟁하는 것도 찬성하시는 분들인가요? 또 북한 외에 세계의 모든 독재자를 미국이 처벌하고 미국이 더욱더 강대국이 되길 바라는 분들인가요?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를 갖고 있으므로 전쟁해야 한다는데 세계에서 핵무기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나라가 미국아닙니까.

/njm123456·야후

보내기는 정말 싫지만 미국은 우방이다. 안 보내자니 그렇고 우리나라의 득을 위해서 보내야만 되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자지원만 해주었으면 한다.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주위를 한 번 보고…. 중국도 자기네 이득을 위해서 북한 몰래 미국과 협상하는 나라이다.

/weonche2·한국일보 독자광장

박정희 정권 시절 한국은 베트남에 참전하여 비록 전쟁에 패했지만 미국으로부터 많은 돈과 술을 받아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한 몫 하였다. 한국경제를 살리려면 이라크전에 참전하여 승리하고 전리품을 획득해 와야 한다.

/cruise0404·야후

평화는 우리가 만드는 것이지 미국이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라크 전쟁에 군을 파견한다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 미국은 과연 무엇 때문에 전쟁을 해야 하는가? 세계인은 전쟁을 반대한다. 전쟁에 미친 몇몇만이 총을 들고 인간을 말살하려 한다. 제발 우리 대한민국이 평화를 원한다면 이라크 파병을 재고 또 재고해서 진정한 평화를 구하기를 바란다. /소리새·다음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