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에 쌓인 더러움과 피로를 닦아주고 과거의 앙금을 씻어내는 향기로운 비누. 집들이가 많은 봄, 간단한 재료로 받는 이에게 꼭 맞는 예쁜 비누를 직접 만들어 선물한다면 값진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최근 출간된 '내피부에 딱 맞는 천연비누 만들기'(영진닷컴)에서 허브 및 아로마비누 만드는 법을 배워보자.향긋한 허브 비누(소요시간 1시간)
준비물: 비누 베이스, 색소, 길다란 막대, 큰 냄비, (중탕용) 비커, 허브잎(로즈마리, 금잔화 등), 비누틀
만들기
1. 비누 베이스를 중탕해서 물처럼 녹인다. 전자레인지에서는 작게 잘라 30초 정도 녹이면 된다.
2. 비누가 완전히 녹으면 원하는 색소를 넣고 두세번 저어준다.
3. 원하는 모양의 비누틀에 녹인 비누를 반쯤 차게 붓는다.
4. 준비한 허브잎을 적당히 배열하여 놓고 녹인 비누를 붓는다.
5. 냉동실에 30분 정도 냉각시킨 후 비누를 빼낸다. 바로 써도 되지만 촉촉한 느낌을 위해서는 2∼3일 정도 공기 중에 건조 시키는 것이 좋다.
체질에 맞춘 아로마 비누(소요시간 3시간)
준비물: 물 260g, 가성소다 104g, 올리브 오일 200g, 코코넛 오일 250g, 팜유 200g, 아로마 에센셜 오일, 스테인리스 용기, 긴 막대, 중탕용 비커, 주걱, 고무장갑, 플라스틱통
만들기
1. 비커에 정수기물이나 생수를 넣는다. 고무장갑을 끼고 가성소다를 천천히 넣으면서 긴 막대로 저어 녹인 후 미지근한 상태로 식힌다.(물에 가성소다를 넣으면 수온이 섭씨 70∼80도까지 올라가므로 주의한다. 사용 후 밀봉해서 보관한다.)
2. 스테인리스 용기에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팜유를 넣고 약한 불로 미지근하게 데운 후 불을 끈다.
3. 물에 녹인 가성 소다수를 데운 기름에 천천히 부으면서 주걱으로 섞는다. 용액을 주걱으로 떨어뜨려 보았을 때 자국이 생길 때까지 20∼30분 동안 조금 빠른 속도로 계속 저어준다.
4. 체질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한 큰술(15쭬) 정도 넣어 주걱으로 섞는다. 가장 부작용이 없는 것은 라벤더 오일이며 여드름 피부에는 버가못, 스트레스나 불면증에는 일랑일랑, 집중력 강화에는 페퍼민트 오일 등이 좋다.
5. 긴 플라스틱통에 위의 용액을 넣고 뚜껑을 덮은 후 담요나 모포로 싸서 따뜻한 곳에 24간 이상 보온한다. 비누를 틀에서 빼내어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4주 이상 건조 시킨 후 사용한다. /김신영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