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지 아케이드', '리니지', '게임'… 지난해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들이다. 대부분 게임명이어서, 아직 인터넷을 정보의 보고로서가 아니라 놀이터로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녀들이 인터넷을 좀더 알차게 이용하길 바라는 부모들을 위해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발표한 '청소년 권장사이트'를 분야별로 소개한다. 선정된 사이트 전체 목록은 공식사이트(best.icec.or.kr)에 수록돼 있다.▶교과학습 도우미
따분한 교과서에서 눈을 돌려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진,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들을 만날 수 있다. '성규나라 중학국어'(edkorea.pe.kr)는 중학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을 텍스트, 관련 사진, 동영상 등으로 다양하게 보여주며 여러 중학교에서 실시한 국어시험 기출문제까지 제공하고 있다. 'E-세계사'(arouse.pe.ky)는 세계사를 시대순으로 요약하되, 한 화면에서 해당 시대에 대한 설명과 연표, 관련사진 등을 한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해 학습효과가 높다. '안중열 선생님의 플래쉬 중학물상'(www.scienceall.com/assem)은 중학물상 교과 과정을 움직이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해 제공하는 과학 학습 사이트로, 단순한 글과 그림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쉽게 설명해 준다.
▶우리의 멋을 찾아서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에 대해 알려주는 사이트도 권장사이트의 단골메뉴 중 하나다. '국악 참 재미있어요'(my.dreamwiz.com/sangdamm)는 어려운 국악이론과 국악기의 연주방법을 사진을 곁들여 쉽게 설명하며, 풍물배우기, 단소배우기 등은 키보드로 직접 연주를 해 볼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하회동 탈 박물관'(www.maskmuseum.com)은 우리 나라의 문화유산 탈중 유일하게 국보로 지정된 하회탈과 더불어 한국의 탈, 세계의 탈 등 탈 관련 정보를 상세히 제공한다. '전통문양 사랑방 이키'(ekee.nafeel.net)와 '한국의 美-단청'(ihelles.com/dc)에서는 고유의 아름다운 문양과 이 문양을 이용해 만든 그림, 공예품, 건축물 등을 만날 수 있다.
▶마우스로 떠나는 생태 탐험
자연의 생태를 배우고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사이트도 많다. '홀로세 생태학교'(www.holoce.net)는 생태학교에서 기르고 있는 수서곤충, 양서류, 민물고기, 나비 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자연과 생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칼럼도 연재한다. 인천광역시청이 개설한 '갯벌자연생태정보시스템'(wetland.inpia.net)은 갯벌 관련 자료 및 갯벌에 서식하는 700여종의 동식물 정보를 동영상, 사진자료와 함께 제공한다.
▶교양 수준 업그레이드
교과서 외에도 배움의 욕망을 자극하는 것들은 무궁무진한 법. 인터넷으로 교양 수준을 한 차원 높여 보자.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공간 '숲속의 작은 공간'(culture4u.org)에서는 창작시나 수필 등을 올리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한국미술작가 500인의 공간'(www.kcaf.or.kr/art500)은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화가들과 현재 전시회를 열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슈베르트와 클래식의 세계'(www.sungeo.com)는 클래식 음악에 입문하려는 사람이나 즐기고 있는 사람 모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며, 문화정보 포털사이트 컬쳐넷21(www.culturenet.or.kr)에서는 공연안내 및 각종 문화프로그램 리뷰, 예술인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최진주기자 pariscom@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