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부코우스키의 이름이 국내에 처음 알려진 것은 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1987년 영화 '바플라이'(Barfly)를 통해서였다. 미국 밑바닥 인생들의 암울한 삶과 절망을 건조하게 그린 이 영화는 우리에게 익숙한 미국 주류사회와는 너무도 다른 면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부코우스키의 작품세계와 정확히 일치한다. 그는 독일서 태어났지만 대부분을 미국서 살았고 '우체국' '시인의 여자들' '지상에서 쓰는 마지막 시들의 밤'등 문학 작품을 남겼다.1990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단편 모음집 '일상의 광기에 관한 이야기'는 평생을 미국 주류 문학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던 천재 작가 부코우스키의 야수적 본능, 그리고 엄숙주의와 가진 이들에 대한 적개심으로 일관한다. 이런 성향으로 인해 그의 시집과 소설 대부분은 미국 내에서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미국 내 보수적 평단은 그의 작품들 속에 흐르는 섹스와 약물, 알코올에 대한 탐닉을 단순히 '저속함'으로 평가절하했다. 오히려 그의 작품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유럽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프랑스 작가 장 주네는 그를 미국 최고의 시인이라고 추켜세웠다.
부코우스키에게 가장 강렬한 인상을 받았던 것은 그의 작품들이 읽는 이들의 눈치를 전혀 살피지 않는다는 점이다. 독자와 관객, 음악 애호가들의 눈치를 보는 문학과 영화, 음악들이 판을 치는 요즘 세상에서 마치 철없는 어린 아이의 순수함처럼 다가오는 '일상의 광기에 관한 이야기'는 이런 이유로 인해 너무나 신선한 느낌을 준다. 이는 마치 아나키적 공동체 생활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히피시대의 정신을 다시 접하는 것 같은 흥분과 흡사하다. 공산주의를 물리친 후 돈과 건강을 최대의 미덕으로 내세우며 마치 전 세계를 지배하는 듯 우쭐해하는 자본주의의 추함을 보며 우울한 요즘 세상에서, 처절하게 망가지면서도 끝까지 냉소를 잃지 않는 부코우스키의 작품세계는 아직도 주류의 횡포에 휩쓸리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고있는 불순한(?) 영혼들에게 위로의 손길을 내민다. 이 세상 모든 질서를 무너뜨리고 싶은, 마음 속 혁명을 꿈꾸는 이들에게 '일상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는 훌륭한 선물임에 틀림없다. 반대로 이런 세상 질서의 수혜자들이라면 절대로 이 책에 손을 대지 마라. 재앙 중의 재앙이 될 것이다.
이 무 영 영화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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