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대학별로 전형방법이 똑같은 곳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복잡하다. 따라서 원서접수에 앞서 지원희망 대학의 전형요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특히 올해에는 수능성적이 지난해보다 더 떨어지면서 변별력이 커져 수능 반영영역과 가중치가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다만 모집단위별 지원자끼리는 수능성적 차이가 크지 않아 논술과 면접, 구술고사도 무시해서는 안될 변수이다.
▶서울대
수능 종합등급이 2등급(인문계 329.93점, 자연계 349.8점) 이내에 들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모집 계열 및 단위별로 2단계 전형을 거쳐 2,991명을 선발한다. 수능성적과 학생부 및 비교과 영역, 면접 및 구술고사 성적을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1단계에서 각 모집단위별로 수능 일부 영역만 합산해 모집정원의 2배수를 선발한다. 인문·법과대는 언어 수리 사탐 외국어 제2외국어(만점 352점), 사범·농생명과학대(인문계)는 언어 사탐 외국어 제2외국어(만점 292점), 생활과학대(인문계)는 언어 수리 외국어(만점 280점)를 각각 반영한다. 자연계는 모든 모집단위가 언어 수리 과탐 외국어(만점 352점)를 반영한다. 2단계에서는 지난해와 달리 수능성적을 모집단위에 따라 3개 영역을 50점으로 줄여 반영한다.
▶고려대
정시에서 3,935명(서울 및 충남 포함)을 뽑는다. 학생부, 수능, 논술 성적을 일괄합산해 선발하며 학생부 성적은 '평어'(수 우 미 양 가)를 적용하기 때문에 비중이 적은 편이다. 논술고사 배점이 100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논술고사가 결정적 변수라 할 수 있다. 또 수능성적에서는 인문계는 외국어와 수리영역, 자연계는 수리와 과탐에 50% 가중치를 적용한다.
정시에서는 특정영역 우수자 전형을 통해 전체 정원의 10%를 선발하며 지원자격은 인문계는 언어 또는 외국어 영역, 자연계는 수리 또는 외국어 영역의 성적이 상위 1% 이내 또는 만점이면 된다.
▶연세대
정시에서 3,465명(서울 및 강원 포함)을 선발한다.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1단계에서 지정영역별 가중치를 둔 수능성적(476점)과 학생부 성적(400점)으로 모집정원의 50%를 뽑고 2단계에서 나머지 50%를 학생부와 수능, 논술고사 성적을 합산해 선발한다. 특히 학생부 실질반영 비율이 8.82%로 작아 수능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며 2단계는 논술고사 배점이 35점이어서 논술 성적도 무시할 수 없다. 수능성적은 5개 영역 모두를 반영하는데 인문계는 사탐 외국어, 자연계는 수리와 과탐에 50%의 가중치를 적용한다.
▶서강대
정시모집 인원은 1,051명이다.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1단계 전형에서는 수능만으로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1-1단계에서 인문계는 과탐, 자연계는 사탐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성적으로 모집정원의 200%를 선발하고, 1-2단계에서는 인문계는 언어, 사탐, 외국어로, 자연계는 수리, 과탐, 외국어로 모집정원의 20%를 뽑는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 수능(인문계는 과탐 제외, 자연계는 사탐 제외), 논술고사(인문계), 심층면접(자연계)으로 모집정원의 80%를 선발한다.
▶한양대
가, 나, 다 3개군으로 나눠 4,135명(서울 및 경기 포함)을 모집한다. 가군은 인문 사회, 자연, 예체능계열 대부분 학과에서 모집하며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수능성적(58%), 학생부성적(40%), 논술(2%)을 합산하며, 자연계는 수능(60%)과 학생부(40%) 성적을 반영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나군은 공대 4개학부와 생활체육과학대, 다군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사회과학부, 법학과, 경제금융학부, 경영학부를 선발한다
▶이화여대
정시에서 1,724명을 선발한다.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1단계에서 수능성적을 통해 인문계는 과탐, 자연계는 사탐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 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50%를 뽑는다. 나머지 50%는 2단계에서 학생부, 수능, 논술, 면접 및 구술고사 성적으로 선발한다. 인문대 사회대 모집정원의 10%는 제2외국어 성적을 합산한 입시총점 순으로 우선 선발하며 교차지원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동국대
100% 인터넷 원서접수를 실시하며, 당락의 영향이 적은 면접고사는 없다. 서울캠퍼스는 가, 나, 다군에서 분할모집한다. 가군 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단 연극전공 실기고사 선택은 별도 전형비율이 적용된다. 수능 성적은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하며 모집단위별 가중치는 적용하지 않는다.
/김진각기자 kimj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