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억弗 지원설" 공방 계속/한 "돈세탁거쳐 北에 송금"

알림

"4억弗 지원설" 공방 계속/한 "돈세탁거쳐 北에 송금"

입력
2002.09.30 00:00
0 0

한나라당은 29일 현대상선이 2000년 6월7일 대출금 4,000억원을 산업은행 본점 영업부, 서울 구로 및 여의도 지점에서 자기앞 수표로 인출해 국정원에 넘겼다며 대북 비밀지원 의혹 공세를 이어갔다.김문수(金文洙) 이재오(李在五)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산업은행 서울 여의도지점에서 2,000억원, 본점 영업부와 구로지점에서 각 1,000억원으로 나뉘어 인출된 자금이 국정원에 바로 건네졌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자금 흐름의 전모를 밝힐 첫 단추를 풀었다는 주장이다.

이 의원은 "현대가 국정원에 넘긴 자금은 여러 경로를 돌아 (북한에) 건네진 만큼 어디로 가서 어떻게 쪼개진 뒤 다시 합쳐지고, 해외에서 또 몇 바퀴를 돌아 북한에 갔는지 추적하면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도 "이 자금이 국정원에서 바로 해외로 가는 방식을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국정원 주도로 수표 몇 장으로 나뉘어져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은행 등을 통해 세탁됐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후 다시 해외에 있는 여러 계좌로 나뉜 후 1, 2차례 세탁돼 북한이 지정한 계좌로 넘어갔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김 의원 등은 그러나 이와 관련한 구체적 증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김 의원은 자금의 국정원 전달사실에 대해 "관련 책임이 있는 현직 인사들이 확인해 준 것"이라고 밝혔으며, 김충식(金忠植) 현대상선 전 사장과의 접촉 여부에 대해서는 "안 했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국정조사 요구서를 단독 제출하거나 관련자를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해 수사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한나라당이 열고 있는 추리소설 백일장 출품작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고 무시했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한나라당 내부에서조차 송금 경로를 놓고 엄 모 의원은 '산은―현대상선―현대아산―북한유령회사―북한', 김 모 의원은 '산은―현대상선―국정원―해외계좌―북한'이라고 주장하는 등 서로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정원도 이날 오후 긴급대책회의에서 한나라당 주장을 조사, '사실무근','황당무계한 조작'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한나라당 관련 의원에 대한 법적 대응 검토에 들어 갔다. 산업은행과 현대상선측도 한나라당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신효섭기자 hsshin@hk.co.kr

안준현기자 dejavu@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