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복의 길 /안정효 지음'헐리우드 키드'의 소설가 안정효가 세번째로 내놓은 20세기 영화와 문학, 역사 이야기. 서구에 정복당한 남아메리카 영화, 남성에 점령당한 여성 영화 등 정복을 주제로 한 영화들을 원작 소설, 시대 상황 등과 연관지어 소개한다. 뒤마의 '춘희'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 에밀 졸라의 '목로주점' 등 수백편이 등장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민배우라 일컬어지는 영화배우 김승호, 천방지축 돈키호테, 바람둥이 돈 후안 등 '정복의 길' 주변부에 있었던 각양각색의 인물 이야기도 담았다. 들녁 1만2,000원.
■ 시마, 저주받은 시인들의 벗 /김풍기 지음
시인들이 시를 쓰지 않고는 못 배겨나는 시적 영감, 즉 시마(詩魔)의 의미를 찾아 고전을 탐색한 책. 시마라는 용어는 당나라 시인 백낙천(白樂天)이 처음 사용한 이래 숱한 전설과 야담, 시가 문장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 왔다. 저자는 이성으로 제어할 수 없는 시마의 광기야말로 세상의 속박, 문학적 권력에서 벗어나서 자유로운 정신을 추구하는 에너지원이라고 말한다. 이규보의 '구시마문(驅詩魔文)' 최연의 '축시마(逐詩魔)' 등 고전에서 10여년 간 시마와 관련된 내용을 추려내 문학의 본질과 새로운 글쓰기를 모색한다. 아침이슬 1만2,500원.
■ 민족의 생명권과 통일 /강정구 지음
강정구 동국대 사회학과 교수의 분단극복론 및 한민족 통일론. 한국전쟁을 분단시대를 마감하려는 극단적인 실천 행위로 규정하고 안보 논리로 사용되는 북한전쟁위협론 역시 구체적 사실에 의해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주한미군, 미국의 한반도정책, 연방제통일방안, 주체사상, 평화협정 등 민감한 주제들을 '냉전영역 허물기'라는 이름 아래 객관적 분석을 시도한다. 이른바 '만경대 필화사건'으로 지난해 옥살이까지 했던 저자는 '6·25전쟁은 북한괴뢰의 불법적인 침략전쟁이다'라는 표준정답 만이 강요되는 사회에서는 진정한 남북화해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당대 1만9,000원.
■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지음
중국 전통극 전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입문서. 중국 전통극의 기원과 형성 과정, 변화와 발전사, 예술적 특성 등이 정리되어 있다. 송나라 잡극(雜劇) 금나라 원본(院本) 남송의 남희(南戱) 원나라 잡극(雜劇) 명대 전기(傳奇) 청대 경극(京劇) 등 시대를 대표하는 전통극 소개, 전통극 관람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중국 초창기 영화와 전통극의 관계 등을 담았다. 책에는 중국 전통극의 문학적 구조와 표현방법을 직접 느끼며 이해할 수 있도록 원나라 고문수(高文秀)의 작품 '흑선풍이 머리 둘을 받치는 공을 세우다'의 번역과 해설이 실려있다. 범우사 1만2,000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