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와 CD롬, CD롬타이틀 등 비슷한 용어가 많아 구별이 어렵습니다. 차이가 뭔가요? /이우정ㆍ인터넷 독자▼CD는 통칭, CD롬은 재생만 가능
CD란 Compact Disc의 줄임말로 레이저 빛의 반사정도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직경 120mm의 원판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CD는 기록 방식에 따라 CD롬, CD-R, CD-RW 등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 CD롬은 아예 공장에서부터 데이터가 입력된 상태로 생산된 CD를 가리킵니다.
롬(ROM)이란 단어도 Read Only Memory의 준말로 데이터를 더 이상 입력하지 못하고 재생만 가능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SKC의 간배식 과장은 “흔히 컴퓨터 관련 데이터가 담긴 CD만을 CD롬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지적합니다.
컴퓨터 게임용 소프트웨어가 담긴 CD나 음반용CD, 비디오용CD 등도 모두 CD롬에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CD-R은 CD-Recordable의 약자로 한 번만 데이터를 저장해 사용할 수 있는 CD이며, CD-Rewritable의 줄임말인 CD-RW는 플로피디스크(FD)처럼 여러 번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CD롬타이틀이란 CD롬 가운데 컴퓨터 관련 데이터가 저장된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박원식기자
par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