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35세 남자 직장인입니다. 코를 심하게 고는 편으로, 평소에도 머리가 멍하고 피곤합니다. 수술해서 목젖을 절개해야 한다는 데, 다른 치료법은 없을까요?A 코골이는 그 자체가 하나의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습니다.
코를 고는 도중 한동안 숨을 쉬지 않다 갑자기 ‘후’하고 몰아 쉬는 상태가 10초 이상 계속되는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피로를 불러올 뿐 아니라 심혈관 계통에도 영향을 주어 아주 심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수면의 특성을 알기 위해 수면다원검사 등을 시행해 증상이 심할 경우 목젖을 절개하는 수술을 하면 60~70%는 증상이 좋아집니다.
단 수술 초기에 출혈이나 통증으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불편하기도 하고, 코 안으로 음식물이 역류하는 경우도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아주 드물게 입맛이나 음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해 볼 만 합니다. 등을 방바닥에 대고 누워 자면 더 심하게 코를 골게 되므로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게 좋습니다.
과체중일 경우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조절을 하고, 비염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처럼 코골이를 유발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그밖에 잠을 자는 동안 공기를 지속적으로 넣어줌으로써 수면 중 목구멍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마스크를 착용할 수는 있으나 수면 중에 기구를 착용해야 하지요.
양은경기자
ke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