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ISO특집 / ISO는 기술·품질 '보증수표'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ISO특집 / ISO는 기술·품질 '보증수표'

입력
2002.04.16 00:00
0 0

“ISO 없이는 국제경쟁력도 없다.”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술과 무역, 환경, 가치 표준을 일컫는 ISO(국제표준화기구)가 기업경영의 필수 키워드로 자리잡았다.

기술 및 품질보증 또는 환경경영이 ‘국제적 수준’이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ISO 인증서가 수출이나 납품을 성사시키는 첫 단추로 작용할 뿐 아니라 자발적인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지속적인 보완작업을 통해 기업혁신을 이끄는 마이더스의 손으로 각광 받고 있다.

■ISO를 취득하면

ISO 인증은 생산과정 및 경영체제를 문서로 표준화, 생산현장의 돌발상황이나 환경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방어벽을 설치해준다.

복잡한 생산공정에서는 한 분야의 불량이 전체 공정을 마비시킬 수 있지만 ISO의 매뉴얼에 따르면 전체 공정의 단절 없이 문제 분야만 해결할 수 있다. 주먹구구식 제조공정과 기술전승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생산과정을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ISO 인증 취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의 의식이 달라지는 부수효과도 올릴 수 있다. ISO 인증을 획득하려면 부서별 또는 공정별로 수많은 교차점검과 대화가 필요하다.

자연스럽게 구성원들이 조직을 이해하게 되고 타부서와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이뤄지기 마련이다. 핵심인력이 회사를 떠나도 후임자가 매뉴얼만으로 업무를 익힐 수 있어 업무가 단절되거나 기술이 사장되는 오류를 막을 수 있다.

때문에 ISO 인증을 얻으면 가시적으로 기업의 대외신뢰도를 높여준다. 정부와 공기업, 대기업들이 ISO 인증 협력업체에게 가산점을 주고 선진국이 자국에 수출하는 업체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보증서로 요구하는 것도 ISO인증이다.

■ISO란

ISO는 전세계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에 대한 가치기준이 포함된 기술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1947년 정식 발족된 비정부 기구(NGO).

ISO의 주요 활동은 ▦국제무역 자유화 ▦분야별 상호교류 증진 ▦전세계적인 정보교류시스템 확립 ▦신기술에 대한 국제표준 제정 ▦개발국가에 대한 지원 등을 아우른다. 현재 회원국은 139개국.

ISO 규격은 품질보증체제인 ISO9000 시리즈와 환경경영체제인 ISO14000 시리즈로 구분된다.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품질시스템 기준인 ISO9000은 규격화 정도나 대상 분야에 따라 9001부터 9004까지 4종류로 나뉜다.

ISO9001은 제품 설계에서부터 개발과 설치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체제이다.

ISO9002는 제조와 설치 부문에 한정된 보증시스템이고 ISO9003은 최종검사 및 시험에 관한 체제. ISO9004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자문을 표준 대상으로 삼는다.

ISO14000은 환경관리 방법과 체제를 통일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규격이다. ISO14001을 제외한 나머지 14000 시리즈는 경영지침이다.

김태훈기자

onewa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