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05490)21세기에 들어 처음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열연코일 가격 상승과 함께 미국의 철강 수입규제가 예상보다 빨리 완화될 것이라는 소식 덕분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열연코일 가격이 톤당 5~10달러 인상됐고 유럽과 일본 업체들도 판재류 가격 인상을 발표하고 있어 호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오랫동안 시장에서 소외됐다는 사실도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 한편 이날 현대하이스코와 동국제강도 각각 10% 이상 급등했다.
■현대자동차(05380)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상반기중 상용차 합작회사를 설비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주가가 급등했다. 외국 증권사 창구로 대규모 순매수가 유입되며 무려 8.55% 상승한 3만3,000원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회사측은 “합작투자와 관련, 어떤 결정도 내려진 것이 없다”고 해명. 지난해 양사는 50대50 지분 출자로 전주 상용차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했으나 다임러측이 50% 지분 출자는 어렵다고 주장, 연기된 적이 있다.
■한화석화(09830)
PVC와 폴리에틸렌을 주력 생산하는 한화석화가 중국 수요 기대감과 외국인 투자확대 등에 따라 4일 연속 상승한 뒤 이날 급기야 상한가를 기록했다. 중국이 WTO에 가입하게 됨에 따라 관세 인하로 PVC와 폴리에틸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설명. 특히 중국은 지금 춘절 기간이어서 춘절이 끝나면 공급확대가 가시화할 것이라는 분석. 또 대만 포모사 등의 공장이 가동 중단된 점도 호재로 작용했다.
/박일근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