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日 국민 金매입 열풍…최근 판매량 4배 급증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日 국민 金매입 열풍…최근 판매량 4배 급증

입력
2002.01.23 00:00
0 0

일본인들이 금을 사들이고 있다. 정기예금 등을 원금 1,000만엔과 그 이자까지만 지불보증하는 페이오프(Pay-off)제가 4월 1일 시행됨에 따라 예금 일부를 실물 자산인 금으로 옮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22일 지난해 12월의 금 판매량이 전년 동기의 3~4배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올들어서는 한결 빠른 속도로 판매량이 늘어 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엔저까지 겹쳐 일본 금값은 3년내 최고 수준으로 뛰어 올랐다. 99년 7월 g당1,000엔으로 바닥을 쳤던 소매 가격은 21일 1,321엔까지 올랐다.

미쓰비시(三菱) 머티어리얼측은 지난달의 금 판매량이 전년 대비 4배로 늘었으며 이달에는 판매 속도가 2배로 빨라졌다고 밝혔다. 지방에서도 판매량이 급증, 최대 판매업체인 다나카(田中) 귀금속공업의 130여개 특약점은 이달 들어 지난해의 5배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금 매입 신청자의80%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신규 고객이라는 점에서 전문 투자가가 아닌 일반인들의 예금 자산 분산이 본격화하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국제 금값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일본의 금 매입붐은 계속될 전망이다.

금광의 세계적 조직인월드 골드 카운슬에 따르면 9·11테러를 계기로 ‘불안한 시기에는 역시 금’이라는 인식이 되살아 난 결과 지난해 9~12월의 세계 금 판매량은 약 21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정도 늘었다.

도쿄=황영식 특파원

yshwan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