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후원해 준 사람들, 거취표명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대답 하겠다.”정동영(鄭東泳) 상임고문은대권 경선 출마를 기정사실화 했다. 그는 “한 달쯤 지나 당내 현안에 대한 가닥이 잡히고 당이 살아나면 개인 문제를 이야기할것”이라고 말했다. 12월12일 대규모로 열릴 후원회가 바로 그 자리가 된다.
정 고문의 출마 선언이 조심스러운 것은 5월 정풍파동, 10월 재ㆍ보선 후 당내갈등에서 일관되게 인적 쇄신을 주장한 것이 사심으로 비칠까 우려해서다.
이번 쇄신파동이 대통령의 총재직사퇴로 일단락되자 정 고문은 5월 정풍운동이 새삼 옳았음을 확인했지만 “(대통령이 물러나니) 이제 속 시원하냐”는 항의전화에 시달려야 했다. 그래서 그의 대선 행보는 아직은 직진 아닌 우회다.
정 고문은 ‘후보정동영’을 관철하기에 앞서 선결과제를 안고 있다. 경선 구도를 바꾸는 일이다. 10만 대의원 증원론,예비선거 도입, 권위주의적 1인 지도체제인 총재직 폐지 등의 화두를 던진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쇄신 전당대회’로1월 전대를 열어 새로운 제도를 만들고 나중에 후보선출 전당대회를 열자는 입장이다.
그의 쇄신 전대론은 민주당의 위기를 정치개혁으로 승화시키자는 명분을 확보하면서 자신의 운신폭을 넓히는 방편이기도 하다.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정치를 만드는 제도적 쇄신만이 당이 살 길”이라는 그의 주장은 정당민주화 논의를 촉발시켜 당 내외 개혁세력에 어필했다. 구당(救黨)의 명분 덕에 소장파와 중진을 포괄하는 거대 개혁모임의 결집도 추진되고 있다.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을 일선에서 퇴진시키는 데 앞장선 그가 전당대회에서 승부를 내려면 호남출신이 70%인, 동교동 구파가 장악한 현 대의원 구도를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다.
대의원 수가 현재의 10배인 10만명 선으로 늘어나면 동교동계 장악력이 떨어지고 일반 대중의 지지도가 반영될 수 있다. 한 대선주자 캠프에선 대의원이 5만명 이상일 경우 정 고문의 지지는 현재 4~5위 권에서 2~3위 권으로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정 고문은 “조직적기반이 약한 것이 가장 큰 약점”이라면서도 “조직적 불리가 약점이 아닌 시대가 오고 있다”고 주장한다. 조직동원보다 일반대중에 직접 호소하겠다는 것으로, 48세의 젊음에 TV 앵커 출신으로 미디어정치에 익숙하다는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탈 권위, 역동적인 젊은 리더십”을 주장한다. 한 세대 젊은 자신을 시대 변화와 함께 가는 정치인으로 부각시키면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를 ‘권위적 구시대 정치인’으로 몰아세우는 두 가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김희원기자
hee@hk.co.kr
■정동영 어록
▦내년 대선을 미래세력 대 과거세력의 싸움으로 만들어야 한다. 민주당을 정당 민주화가 꽃 피는 새 정당으로 만들어 미래세력의 깃발을 들어야 한다.
▦말(馬)이 살아서 펄펄 뛰어야 기수가 되어 달려 볼 맛이 나는 거지,말이 비틀거리면 기수가 타본들 의미가 없지 않나.
▦정치가 젊어져야 나라가 젊어진다. 경제주체의 자존심과 국민의 자신감을 되살리기 위해 역동적이고 유연하며 탈권위적인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
▦여러 차례 민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했으나 정직하지 못했다. 사납고 매서운 민심을 통렬히 받아들여야 한다.”
■정동영의 모든것
생년월일=1953년7월27일(양력)
출생지(고향)=전북 순창
본관=동래
현주소=서울 서초구 서초동 1467-3 서초대우APT 101동 903호
신장ㆍ몸무게ㆍ혈액형=168㎝, 66㎏, A형
학력=전주초등, 전주북중,전주고, 서울대 국사학과, 영국 웨일즈대학원 석사
경력=MBC 외무부ㆍ통일부ㆍ국회 출입기자, 주미 특파원, 새정치국민회의 대변인ㆍ총재특보, 새천년민주당 청년위원장ㆍ대변인ㆍ최고위원, 15ㆍ16대 의원, 한국인터넷정보학회회장, 월드컵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약칭 월사모) 대표
병역=육군 병장
재산=6억1,000만원
납세 실적=재산세 17만3,600원(1999.3~2000.3)
승용차=에쿠스 3,000㏄(2000년형)
성격=조용하나 때때로 폭발적
아호=없음
종교=천주교
취미=영화 및 공연 감상, 독서
운동=축구, 등산, 골프
흡연=안 피움
주량=맥주 2병
좋아하는 음식=김치찌개, 햄버거
좌우명=구동존이(求同存異ㆍ뜻이 같은 것을 추구하고, 서로 다른 것은 존중한다ㆍ저우언라이의 좌우명이기도 함)
애창곡=아침이슬, 그대 그리고 나
존경하는 인물=정조(正祖), 전봉준
애독서=산에는 꽃이 피네(法頂스님),리콴유 자서전
저서=‘개나리 아저씨’(수필집)
외국어 능력=영어(상급 수준)
컴퓨터 능력=수시로 웹 사이트 검색 및 e메일을 통해 정보교환
홈페이지 www.dy21.or.kr
e메일 dyc@dy21.or.kr
▼부인 민혜경(閔惠敬)▼
생년월일=1956년7월29일(양력)
출생지=전주
학ㆍ경력=전주여고, 숙명여대 기악과, 성심여중 교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