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 아기목욕 1주일에 2~3번 적당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 아기목욕 1주일에 2~3번 적당

입력
2001.11.19 00:00
0 0

“아기를 얼마나 자주 목욕시키는 게 좋나요?”아기 목욕시키는 것은 한 살이 되기까지는 1주일에 2~3번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그보다 목욕을더 자주 시키면 오히려 아기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이지요.

목욕시키는 방법은 따뜻한 방에 목욕 용구를 충분히 준비한 뒤 시작합니다.

먼저 아기 목욕통에 따뜻한 물을 너무 많이 담그지 말고 깊이가 5㎝ 정도 되도록 합니다.

따뜻한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어른의 팔꿈치를 물에 담가 뜨겁지 않다고 느낄 정도면 되지요. 이 때 물의 온도는 섭씨 49도를 넘겨서는 안됩니다.

자칫 아기가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기 옷을 벗기면 재빨리 물에 담가 아기가 한기를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한 손으로는 아기 머리를 지지하듯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볼기를 감싸 잡아 다리부터 물에 넣도록 합니다.

이 때 “자, 우리 목욕하자”라는 식으로 아기에게 부드럽게 말하면서 물 속에 넣으면 좋지요.

그리고 난 뒤 몸에 따뜻한 물을 자주 끼얹어 몸이 따뜻하게 유지되도록 하면서 목욕을 시켜야 합니다.

아기의 얼굴과 머리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습니다. 샴푸는 목욕 때마다 하기 보다는 1주일에 1~2번정도가 좋습니다.

머리를 감길 때면 동그랗게 만 손을 아기 이마에 대어서 물이나 비누가 아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비누나 샴푸가 눈에 들어가 아기가 발버둥치면서 울기 시작하면, 비누기가 없어져서 아기가 다시 눈을 뜰 때까지 몇 번이고 젖은 수건으로 눈을 가볍게 닦으면 됩니다.

목욕 순서는 머리에서부터 시작해 다리까지 닦아 내려가는데, 특히 겨드랑이, 귀 뒤, 목 주위, 항문 부위 등 살이 겹치는 부위를 잘 닦도록 해야합니다.

목욕이 끝나면 이내 따뜻하게 준비된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 물기를 충분히 닦으면 끝이 납니다.

아기 목욕을 시킬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화가 온다든지 해서 자리를 비울 때 잠시라도 아기를 혼자 목욕탕에 놔두면 절대로 안되고 반드시 아기를 수건으로 감싸고 안고 가야 합니다.

최근 BBC방송은 신생아 때 아버지가 목욕을 많이 시킨 아기는 청소년기 사회성이 좋다는 연구 결과를 보도했습니다.

아버지들은 오늘 저녁부터라도 아기를 직접 목욕을 시켜보는 게 어떻겠습니까.

/김동수 연세대 의대 소아과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