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알아보고 뽑아야 합니다.”민주당 박상천(朴相千) 상임고문은 대선이 화제로 오르면 어느 자리에서든 항상 이 말을 빼놓지 않는다.
내년 대선은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비전과 정책, 실천능력 보유 여부를 철저히 해부하고 파헤쳐 뽑는 ‘검증하는 선거’가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선에서 어떤 후보를 선출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명운과 일류국가 진입 여부가 판가름 난다고 믿기때문이다.
박 고문은 “한국 정치가 이대로 갈 경우 5년 내에 거의 모든 분야에서 중국 등 경쟁국가에 추월 당할 것 이라는 게 외국 경제 전문가들의 분석”이라며“우리가 일류국가 진입의 문턱을 넘을 지 여부는 나라를 이끌어 갈 대통령에 어떤 사람을 뽑느냐에 달렸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험한 파도를 헤치고 나갈 상황에서 배를 운항해 본 경험이 있고, 난파 등사고가 없었던 ‘무사고 선장’을 골라야지, 자격만있는 ‘초보 선장’에게 배를 맡겨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대중적 인기영합 주의에 편승한 후보를 뽑을 경우 한국은 남미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 말은 곧, 박 고문 자신이 ‘검증된, 준비된 후보’라는 우회적 표현이기도 하다.
박 고문은 후보의 능력으로 ‘판단력’과‘결단력’을 최우선으로 꼽는다. 두 자질은 후보 자신 외에는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덕목이기 때문이다.
박 고문은 “흔히 ‘대통령은 머리를 빌릴 수 있다’고 하는데 잘못된 생각”이라며 “판단력이 없으면 인사(人事)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못박는다. 특히 대통령은 암기식 지식이 아니라 소화되고 체질화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측근들은 “박 고문이야말로 판단력ㆍ결단력은 물론 원내총무와 법무장관을 지내 협상력과 추진력, 설득력, 행정능력까지 두루 갖춘 후보”라고 주장한다.
박 고문이 내세우는 후보검증 방법은 단연 TV토론이다. 그는 “‘쌀값이 얼마냐’는 식의 암기 위주 질문과 답변으로는 진정한 후보를 가릴 수 없다”며 “국가위기 상황에서 대처능력 등 심도 있는 질문과 답변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그는 대선 주자들에 대한 현재의 지지도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후보 경선 및 대선 과정에서 ‘검증’만 이뤄지면 자신의 지지도가 수직 상승할 것으로 확신하기 때문이다.
‘호남후보 불가론’에 대해서도 “출신지가 능력보다 우선할 수 없다”고 반박한다. 대선 후보는 내년 6월 지방선거 전에 뽑되, 총재ㆍ후보 겸직일 경우 한 번만 전당대회를 치르고, 분리할 경우에는 1~2월(총재)과4~5월(후보) 두 차례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의원 수는 지금의 2배 정도(2만여명)가 적당하지만, 각 시도별 예비선거는 지역감정 조장 우려를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박정철기자
parkjc@hk.co.kr
■박상천 어록
▦세월은한국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이제 여ㆍ야가 파괴적 정쟁이 아니라 일류국가 만들기 경쟁에 나서야 한다.
▦‘알아보고뽑자’. 이것이 내년 대선의 구호가 되어야 한다. 대통령을 험한 바다를 건너야 할 선장에 비유할 때, 과거 배를운항해 본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성공적이었는지 아니면 사고를 냈는지 사실 조사를 하여 ‘무사고 선장’을 골라야 할 것이다.
▦‘대중인기영합주의’가 정치 패러다임으로 굳어질 경우 한국은 남미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박상천의 모든 것
생년월일=1938년10월31일(양력)
출생지(고향)=전남 고흥
본관=밀양
현주소=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42 한양아파트 H-402호
신장ㆍ몸무게ㆍ혈액형=170㎝, 72㎏, O형
학력=고흥동초등, 고흥중, 광주고, 서울대 법대
경력=판사ㆍ검사ㆍ변호사, 13ㆍ14ㆍ15ㆍ16대 의원, 평민당ㆍ신민당 대변인, 원내총 무 3회, 법무부장관, 국회운영위원장,새천년민주당 최고위원, 새천년민주당 상임고문, 한일의원연맹 부회장
병역=육군 대위 예편(법무관)
재산=선산 등 포함 21억원
납세실적=재산세 127만4,000원(1999년)
승용차=다이너스티 3,500㏄(1997년식)
성격=장점(협상력, 설득력, 추진력), 단점(자상하지 못함)
아호=없음
종교=없음
취미=사진촬영, 동물 다큐멘터리 감상
운동=수영,골프
흡연=하루 2~3갑
주량=금주
좋아하는 음식=한식,중식
좌우명=유지경성(有志竟成ㆍ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룬다)
애창곡=사랑을 위하여, 비목
존경하는 인물=세종대왕, 링컨, F.D.루즈벨트
애독서=예종에의길(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로마인이야기(시오노 나나미)
저서 2001년 발간 예정
외국어 능력=영어(상), 독일어(중),일어(하)
컴퓨터 능력=인터넷 검색 가능
홈페이지 www.scpark.or.kr
e메일 scpark@scpark.or.kr
▼부인 김금자(金琴子)
출생일=1948년12월30일(양력)
출생지=부산
학ㆍ경력=대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