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에너지 위너상 2002 / "에너지 경쟁력" 기업에 확산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에너지 위너상 2002 / "에너지 경쟁력" 기업에 확산

입력
2001.11.14 00:00
0 0

“에너지 비효율의 ‘틈새’를 메워라.”21세기 기업과 가계의 화두(話頭)는 단연 ‘에너지’와 ‘환경’이다.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어떤 환경 기술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산업은 물론 국가 경쟁력에서 큰 차이가 난다.

최근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등) 배출 규제를 골자로 한 기후변화협약및 교토의정서 이행안이 공식 타결되면서 이제 에너지 효율성 문제는 산업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전체에 커다란 도전이 될 전망이다.

에너지 경쟁력과 효율성이 재정비되지 않고서는 국가 경제와 산업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게 됐다. 에너지 다(多)소비국에다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마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발등의 불’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내년 에너지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에너지위원회를 설치키로 하고 대체에너지 협회를 출범시키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기업들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및 대체 에너지 개발, 에너지 분야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저공해형 사업구조 이행 등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일보와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이 선정한 ‘에너지 위너상 2002(EnergyWinner 2002)’는 기업과 사회 구성원들의 이러한 에너지 효율화 및 원천기술 확보 노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녹색기기와 고효율자동차,녹색조명, 그린빌딩, 에너지절약활동 등 5개부문에서 선정된 25개 제품과 수상자들은 에너지 과다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경제적 부담을 해소한 탁월한 제품으로 선진국 수준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너지 전문가 2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특히 올해 기업들의 에너지효율화 투자가효과를 내고 있고, 연구개발과 기술 진보가 더욱 눈부셨다고 평가했다.

몇 년전만 해도 희귀했던 가전제품의 ‘인버터 제어 시스템’(삼성 지펠 냉장고)기술이 더욱 고도화했고, 전력소비를 줄인 고효율 모터(모닉스 초절전 선풍기)와 고압력 직접분사방식(커먼레일) 디젤엔진(현대차 싼타페)개발,PC절전 소프트웨어(사이텍 소프트의 E-파워세이버) 등 제품들의 기술적 차별화와 대량보급 가능성, 경제성 등이 두드러졌다.

에너지 효율화와 절약은 기업뿐만 아니라 시민 생활 속으로까지 파고들고 있다. 심사위원단의 만장일치로 에너지 위너 대상에 선정된 신가초등학교는 에너지 교육관을 설치, 교사와 어린이들이 한 몸이 돼 직접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물 전기 가스 기름 생활용품등 에너지 소비사례에 대한 탐구활동을 하고 ‘에너지 절약 봉사단’과 ‘신가 통신’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생활속에 실천하고 있다.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송보경(宋寶炅) 회장은 “에너지 부문 만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틈’이 많은 곳도 없다”며 “초기투자비용을 들이고 나면 2~3년 내에 몇 곱절의 비용을 절감할 수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업들 사이에서 에너지 효율 경영과 에너지 절약평 제품경쟁이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위너상 2002 시상식은 14일(수)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14~15일 유엔 아ㆍ태경제사회이사회의 특별 후원으로 ‘에너지효율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전략을 위한 아시아 지역회의’라는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김호섭기자

dream@hk.co.kr

■심사위원 명단

▲노승탁 서울대 기계항공학부교수 ▲김종덕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장우진 산업대 전기공학과 교수 ▲윤동원 경원대 건축설비학과 교수

▲전광민 연세대 기계과 교수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효율기술처장

▲목형수 건국대 전기공학과 교수 ▲박일한 성균관대 전기전자ㆍ컴퓨터공학부 교수 ▲김창섭 에너지관리공단 기후변화협약대책팀장

▲최준영 산업기술시험원 에너지설비팀 ▲김훈 강원대 전기공학과 교수

▲최안섭 세종대 건축공학과 ▲이선근 에너지기술연구소 전기조명기술연구센터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황인관 에너지관리공단 산업에너지평가팀장 ▲이승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환경그룹장 ▲선우명호 한양대 자동차공학과 ▲박심수 고려대 기계공학과 ▲고정식 산업자원부 자원정책과장 ▲허탁 건국대 공업화학과 교수 ▲정수남 에너지관리공단 자발협약팀장 ▲송보경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이사 ▲이동근 산업자원부 자원기술과장 ▲송규동 한양대 건축공학과 ▲박상동 에너지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김재옥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회장 ▲김자혜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사무총장 ▲김시현 변호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