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 사태와 신규등록주 약세 지속 등이 겹치면서 공모가격이 크게 낮아지고 있다. 발행사측은 청약경쟁률 저조 및 등록후 주가하락을 염려하고, 주간 증권사측은 시장조성에 대한 부담을 덜고 싶기 때문이다.이번 주 코스닥 등록을 위해 공모주 청약을 실시하는 9개사 중 5개사는 공모가격을 본질가치보다 낮게결정했다. 본질가치보다 수십%에서 두배 가까이 높게 공모가가 정해지던 것은 옛 이야기가 됐다. 특히 어플라이드엔지니어링은 공모가가 본질가치의68%, 태웅은 74%에 불과하다. 3개사는 본질가치를 조금 넘는 공모가를 책정했으며 한빛네트만이 본질가치보다 다소 높은 가격(116%)에 공모를진행한다.
▼태웅 자
유형 단조사업에 주력해온 중소기업으로 1996년 업계 최초로 ISO9002 인증을 획득했다. 최근 항공ㆍ의료부품산업 부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난 7월 말 부산녹산공장을 준공,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지나월드
봉제 OEM(주문자상표부착) 업체인 C&H사가 모회사이며 봉제ㆍ플라스틱인형 및 캐릭터상품을 판매한다. 다양한 캐릭터를 확보, 안정적 매출을 올리고 있다.
▼삼영엠텍
교량부품과 내연기관 구조제 등 구조용 특수장치 및 금속조립구조재 생산업체이며 97년 삼성중공업에서 분사했다. 해외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원천기술을 도입했으며 자체 기술연구소도 두고 있다.
▼가드텍
컴퓨터 출입통제 시스템 및 인증관리시스템 등을 개발, 판매한다. 지난 3월 한국증권전산과 사이버증권거래 인증서비스 관련, 업무제휴를 맺었으며 대학내 컴퓨터 인증시스템도 개발했다.
▼하이홈
주력사업은 리눅스기반 기술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로 온라인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솔루션을 개발, 판매한다.
▼테코스
인쇄회로기판(PCB) 전문업체로드릴가공ㆍ도금가공ㆍ완제품 등을 생산, 삼성전기와 코리아써키트, LG전자 등에 납품하고 있다.
▼에이디칩스
비메모리반도체 설계 전문회사로 자체개발한 확장명령어컴퓨팅(EISC)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코어를 생산, 판매한다. 이를 바탕으로 EISC 코어를 내장한 범용 칩의 개발 및 IP라이센스 사업을진행하고 있다.
▼어플라이드엔지니어링
설계자동화시스템(CAD),의료용 스캐너, 회의ㆍ교육용 프로젝션 시스템 등 화상처리시스템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한다.
▼한빛네트
사이버교육솔루션과 인터넷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업체다. 주력제품은 사이버교육운영시스템인 ‘에듀세움’이다.
진성훈기자
blueji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