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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킬러들의 수다" 신하균 "양아치·순진남 모두 내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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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킬러들의 수다" 신하균 "양아치·순진남 모두 내안에"

입력
2001.10.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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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에서 막 빠져 나온 듯한 느낌의배우가 있는가 하면, ‘민간인’ 느낌이 물씬한 배우가 있다. 신하균(27)은 후자다. 별로 크지 않은 목소리에 단정한 말투, 친근한 눈매.그러나 그런 신하균의 출연작 목록에는‘일상적 연기’를 요구하는 작품은 별로 없다.

‘기막힌 사내들' ‘간첩 리철진’에서의 일탈적인 코믹 연기,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막내 동생 같은 북한 병사. 앞서연극 ‘허탕’‘택시 드리벌’‘박수칠 때 떠나라’ 역시 마찬가지였다. 카메라 앞에서 에너지가 폭발하는타입이다.

신하균은 서울예대 선배인 장진 감독의 영화적 페르소나(인격체)인지도 모른다. 벌써 9년.

그러나 앞으로 그는 장진 감독의 영화와는좀 거리를 두고 싶다. “다른 감독과 만나 새로운 연기스타일을 모색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장진 감독도 이런 의견에는 동의한다. 그가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것은 그만큼 ‘스타 파워’ 가 커졌기 때문이다.

당당한 주연이다. 박찬욱감독이 신작 ‘복수는 나의 것’에서 대사 한마디 없이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 유괴범의 역할에 신하균을 택한 것이 그 증거이다.

“정말요? 전 전혀 모르겠는데요.” 영화 ‘킬러들의 수다’ 시사회장에는 원빈팬과 신하균 팬이 반반이다. 그도 놀란다.

TV 드라마와 많은 CF를 통해 이름이 널리 알려진 원빈에 대해 열망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신하균은 조금 다르다.최근 한 영화전문지가 뽑은 ‘앞으로 가장 유망한 배우’에 뽑힌 신하균이지만 유명세는 그다지 크지 않은 것 같았다.

물론 10, 20대 여성 팬이 많은것은 포지션의 뮤직비디오 ‘아이 러브 유’에서 보였던 앳된 모습 때문이다. 그러나더 많은 이들은 영화 속에서 차곡차곡 쌓아 온 연기자로서의 가능성에 더 집중한다.

“한 박자쯤 느리게 가는 코미디가 바로 장진의 코미디이다. ‘킬러들의 수다’ 역시 마찬가지이다. ‘기막힌 사내’의 정서에 가깝지만 대중에게 더 많이 다가갈 수 있는 코드가 많은 영화이다.” 그가 분석하는 ‘킬러들의 수다’는 그렇다.

신하균이 맡은 정우는 자동차가 폭발하는 소리에 희열을 느끼는타고난 킬러지만 자신이 죽여야 하는 여자와 춤을 추고, 화분을 선물로 받아오는 그런 청년. 한마디로 ‘양아치’와 순진남을 반반씩 섞어 놓은 캐릭터다.

“내 안에 두 모습이 다 들어 있다.영화 속 캐릭터를 무작정 쫓아가기 보다는 캐릭터와 내 성격의 공통점을 찾아 재배열하려 노력한다.”

눈가에 잔주름이 예쁘게 퍼지는 순진한 눈매가어느새 부글부글 끓는 뇌를 가진 다혈질의 눈빛으로 변한다.

그는 요즘 매일 2,000번씩 줄넘기를 하는 덕에 몸무게가 많이 줄었고, 한번에 5시간씩 걸리는 염색을 자주 해 머리 숱이 눈에 띄게 줄었다.

그러나 그 영화를 이야기할 때 그의 볼은 상기된다. “사실 대사가 반 이상 표현을 대신해 주는데 대사가 없으니. 농축된 연기를 하나씩 뽑아내야 하는 것이라 힘이 든다. 그러나 그만큼 소중한 영화이기도하다.”

‘반칙왕’에서 송강호에게 시비를 거는 동네 깡패로 나왔지만 얼굴 한 번 클로즈업 되지 못했던 것이 2년 전.

이제 그는 송강호와 대등한 게임을 벌인다. 그의 주먹, 벌써 많이 세졌다.

박은주기자

jupe@hk.co.kr

■'킬러들의 수다'

의뢰받은 사건만큼은 실패한 적이 없는 냉철한 리더 상연(신현준), 표적은 절대로놓치지 않는 저격수 재영(정재영), 궁금한 건 절대로 참지 못하는 다혈질의 폭약전문가 정우(신하균), 컴퓨터와 설계도면에 능숙하지만 총 한번 제대로잡아본 적 없는 막내 하연(원 빈).

한적한 도로에서 추위에 벌벌 떨며 의뢰인을 만나 어눌한 말투로 시작하는 상연은 돈을 받고 사람을 죽여주는킬러라고 하기에는 엉성하다. 그래도 그는 말한다. “우리는 킬러이고, 네 명이다.”

‘킬러들의 수다’는 대학로와 충무로를오가는 장진 감독의 세번째 작품이다. 기대대로 곳곳에서 장진의 재기가 번뜩이고, 관객들은 웃음을 참기 힘들다.

장진의 재기는 영화적이기보다는 개그적이다. 고층건물 한 층을 통째로 날려보내면서 의뢰 받은 사건을 처리한 후 나란히 앉아 TV 뉴스를 주의 깊게 보는이들.

이유는 앵커우먼 오영란의 미소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상식을 깨뜨리는 반전은 분명 개그에서 즐겨 사용하는 웃음의 코드이다.

간첩('간첩 리철진')에 이어 킬러는 뜻밖의 선택이다. “사람들은 우리를 필요로 한다”는 하연의 독백. 감독은 킬러를 필요로 하는 세상을 풍자하고 싶었다.

그리고 그가 들어낸 킬러의 모습은 상식을 벗어난다. ‘수다’는아줌마라면 몰라도 킬러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물론 누가 봐도 멋있는 4인조 킬러가 수다다운 수다를 떨고 있을 리도없다.

그들에게서는 킬러답지 않은 낭만이 묻어난다. 사랑하는 오영란이 의뢰한 것이기때문에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다.

정우는 죽여야 할 임산부가 흘리는 눈물에 마음이 약해지고, 춤을 추면서 그녀와 사랑에 빠져버린다.

임무를 완수하지못하는 정우를 탓하는 형들에게 “그게 바로 위대한 사랑의 힘”이라고 역설하며자아도취에 빠지는 하연에게는 사랑에 목매던 태석(드라마 ‘가을동화’)의 그림자가 느껴진다.

장진 감독은 자신에게 익숙한 연극판을 종종 영화에 끌어들인다. 극적 효과를 살리기위한 것이라 하더라도 연극 ‘햄릿’을 너무 오랫동안 보고 있어야만 한다.

장진의 독특한 스타일이기도 하지만 영화적 재미를 상쇄하는 단점이기도 하다.

문향란기자

iami@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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