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의 이탈리아 /미쉘 피에르 지음프랑스라루스 출판사의 ‘낯선 곳으로의 열정’ 시리즈 중 첫번째 권. ‘낯선…’ 시리즈는 각 나라의 문화에 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필진의 글과 세계적인사진 작가들이 촬영한 사진 수백 장을 실은 문화예술 기행서다.
‘열정의 이탈리아’는 시공을 뛰어넘어 이탈리아 문명을 여행하는 기쁨을 준다. 파스타와 피자, 아르마니구치 펜디 등으로 대표되는 패션, 스칼라극장과 피사의 사탑 등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유산이 펼쳐진다.
로마 밀라노 나폴리 등 현재의 세련미와과거의 영화를 함께 간직한 이탈리아 도시들, 축구와 오페라에 열광하는 이탈리아인의 열정적인 삶까지 담아냈다. 시리즈 두번째 권인 ‘매혹의 그리스’도 출간됐다. 효형출판 2만9,000원.
■성공을 강요받는 여자들 /엘리자베스 맥케너 지음
20여년동안 출판계에 종사해온 직장 여성 맥케너는 ‘직장 여성에게 잘못된 성공 문화가강요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자는 수백명의 직장여성과 인터뷰를 했고, 수천명의 직장 여성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여성들은 봉급과 지위가 아무리 높아도 스트레스와 불만이 늘어나기만 했다고 고백한다.
남성에게나 맞는 규칙을 가지고 남성의 가치관이 담긴 성공문화에 따라 자신을 평가해야 했다는 것이다.
여성은 사회가 그려낸 성공의 이미지에 자신을맞추기 위해 지쳐가고 있었다. 저자는 여성이 남성 문화가 만들어낸 성공의 삶을 살도록 강요받아서는 안되며, 여성 고유의 정체성이 포함된 새로운성공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황금가지 8,500원.
■디지털 포스코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지음
1999년부터2001년 7월까지 추진했던 포스코의 디지털 경영혁신 보고서. 포스코는 30개월의 경영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원료 구매부터 제품 판매까지의 모든업무 과정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하고,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근간으로 하는 e비즈니스 체제를 구축했다.
이 책은 프로젝트 시작부터 시스템가동까지 현장 요원들이 직접 쓴 글을 모은 것이다. 각종 회의의 에피소드, 컨설턴트 선정의 문제, 변화에 따른 직원들의 태도, 시스템 선정 당시의긴장, 조직 개편에 따른 반발 등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있었던 세세한 사건들까지 기록했다. 21세기북스 1만5,000원.
■콤플렉스의 나라 일본 /김영명 지음
일본의역사 교과서 왜곡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의 신사참배로 반일감정이 격화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웃 일본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 위해 한림대 정치외교학과 김영명 교수는 일본에서의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이웃 일본을 세심하게 분석한다.
국가 경제와빈약한 국민생활, 발전한 국가경제와 뒤처진 사회 각 분야의 괴리, 서양 문화에 대한 과도한 탐닉과 독특한 일본에 대한 자폐적 애정의 모순을 짚어간다.다각도의 분석 끝에 저자는 일본을 ‘콤플렉스의 나라’라고 진단한다. 을유문화사 9,000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