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고도 미래지향적이고 생산적인 한일관계를 입에 담을 수 있는가. 지금 모든 한국인은 제발 그 지긋지긋한 과거사 문제에서 헤어나고 싶다.아물지 않은 상처가 덧날까 봐 꿈에라도 나타나지 말기를 바라는 것이 일본과의 과거사다. 이런 한국인들의 아픈 상처를 후비듯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총리가 천황치세 시대의 심벌인야스쿠니(靖國) 신사에참배했다.
새로운 세기에 처음 맞는 광복절을 앞두고 허를 찌르듯 기습적인 참배강행에 아시아 피해 당사국들은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웃 나라들의 반발을 의식한듯 약속한 날을 피해 그곳을 찾아간 그의 행태는 마치 어르며 뺨 때린 격이다.
사정상 제사나 생일을 하루 이틀 앞당긴들 그 행위 자체에 무슨 변화가있는가. 그는 공식참배 여부는 명언하지 않은 채, 신전에 바친 꽃다발 값은 개인 돈으로 내 사적인 참배인양 가장했다.
그러나 관용차를 이용하고총리직함과 이름을 기장한 것이나, 참배 후 “총리인 고이즈미가 마음을 담아 참배했다”고 공언한 것 등은공식참배 효과를 노린 것이라 하겠다.
더욱 피해자들의 심기를 건드린것은 참배에 즈음한 담화 내용이다. 그는 일본의 침략전쟁이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참화를 안겨준 것을 깊이 반성하고 애도하고 싶다고 담화 서두에서 밝혔다.
그 참혹한 전쟁의 책임자인 14명의 전범 영령 앞에 고개 숙인 총리의 입에서 나온 부전(不戰)의 맹세를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는가.
국내외의 참배중지 여론을 참작해 이틀 앞당긴 것이 무슨 큰 은총이나 되는 듯 한 대목에서는 실소가 터져 나온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 수뇌들과 만나오해를 풀고 미래와 평화를 얘기하고 싶다니, 이웃나라는 그런 능멸을 당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말인가.
이번에 우리가 꼭 알아두어야할 것은 신사참배 강행이 고이즈미 총리 한 사람의 뜻이 아니라는 점이다.
사라졌던 일장기와 기미가요를 공식 부활시킨 국기ㆍ국가법 제정세력, 군대를보유할 수 없도록 규정된 평화헌법을 개정함으로써 자위대를 정식군대로 승격시키려는 헌법조사회법 제정세력, ‘자학사관’을버리고 제국주의 시대의 영광을 되찾으려는 새 역사교과서 추진세력 등과 맥이 닿아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며칠 떠들다지쳐 잊어버릴 일이 아니라, 조직적이고 유기적으로 뭉쳐진 일본 보수 우익세력을 철저히 연구해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비슷한 일로 또당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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