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인본부의 재무상태를살핀다체인본부의 재무건전성 파악을 위해 직전 사업연도의 재무제표를 참조해야 한다.
그러나 체인본부 중 개인 업체가 많은 실정이고 상당수 본부들은 재무제표 공개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주거래은행이나 하청업체 직원, 가맹점을 통해 정보를 최대한 수집해야 한다.
2. 가맹점의 수입 근거를분석한다
체인본부에 대한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들을 보면 객관적인 근거 없이 매출을 과장하거나 특정 체인점의 실적을 모든 체인점에 해당하는 것처럼 선전하는 경우가 많다.
예상 매출이 실현될 수 있는지,수입이 과대 계산된 것은 아닌지, 특정 입지에서만 매출이 가능한 것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한다.
3. 본사의 판촉 노력을확인한다
체인점 매출은 점주 노력에 의해 상당부분 끌어올릴수 있지만 브랜드의 인지도가 뒷받침 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판촉을 위한 다양한 광고 홍보 이벤트 노력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실시되고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물류, 신상품 개발노력을 살핀다
생산 및 배송 체계는 원활한 상품 조달과 매출 원가에크게 영향을 미친다. 인기상품은 공급이 더딘 반면 재고상품이 누적되는 경우도 많다.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신상품 개발을 지원하는 팀이 가동되는지여부도 점검 사항이다.
5. 가맹점 사후관리조직 유무를 확인한다
부실 체인본부들은 체인점 모집을 위한 영업팀 운영에만급급하고 사후관리에는 소홀하기 십상이다.
우수 프랜차이즈 본부일수록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가 따로 있어 점포컨설팅을 통해 미진한 운영 시스템을수시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