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80의 법칙.' 상위 20% 고객이 전체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경제 법칙은 신용카드사에도 어김없이 적용된다.무차별적인 카드 발급 경쟁으로 고객 수를 늘리는 것보다 몇몇 'VIP 고객'을 끌어들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짭잘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법. 신용카드사들이 우수 고객들을 위한 각종 차별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이유다. 고객 입장에서는 여러 개의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보다 하나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대접'을 받는 길이다.
국민카드에서 우수 고객으로 지정되면 최고 1,000만원까지 무보증 대출이 가능하다. 금리도 우대금리 수준. 다양한 정보 및 할인쿠폰이 들어있는 전용 '라이프지'를 받을 수 있으며 결혼기념일에는 축하카드와 함께 문화상품권을 받게된다.
또 비행기로 여행을 할 때는 최고 3억원까지 보장되는 항공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되며 별도 상담요원이 배치된 전용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다. 국민카드는 조만간 우수고객에 대해 각종 수수료를 인하해주고 1년 내내 할인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내놓을 예정이다.
삼성카드는 카드론 대출시 개인신용점수와 고객공헌도에 따라 일반 대출 최고금리(연 19%)의 절반수준인 우대금리(연 9.5%)를 적용해준다.
또 한도초과 승인을 요청하면 일정범위까지 자동으로 승인 처리해준다. 이밖에 우수고객 상담 전용센터를 통해 원스톱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고 전화 상담 역시 우수고객은 자동으로 전용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외환카드에서 VIP고객으로 선정되면 기본 연회비가 면제되고 무보증으로 최고 1,500만원까지 전화 대출이 가능하다.
결혼기념일, 생일 등에는 각종 사은품을 보내주며 패키지 여행상품을 이용하면 5%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플래티늄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국내선 왕복항복권 무료 제공, 변호사도우미 서비스 30% 할인, 골프장 주중 무료 예약서비스, 무료의료검진 등 푸짐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비씨카드는 '비씨 ABC 서비스'라는 이색적인 우수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A 카드는 BC'라는 광고 카피를 서비스 명칭에 도입, 이용실적이 우수한 고객에게 각종 수수료 할인, 연회비 면제, 3개월 무이자 할부서비스 등의 혜택을 준다.
예를들어 한미은행 비씨카드 1등급 우수회원으로 선정된 경우 연회비가 면제되고 현금서비스 및 할부수수료가 20% 할인된다. 또 1등급 우수회원에 대한 별도 사은품 제공과 함께 한미은행이 지정하는 특정기간 동안 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밖에 LG캐피탈은 '이용행태 평점 시스템'을 이용해 우량-불량회원에 대해 사용한도액과 대출금리를 차등 적용하고 있다.
이영태기자
ytl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