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증세가 있는 환자 입니다. 집에서 혈압을 재면 정상인데 병원에서 재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 데 왜 그런지요. 혈압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임옥빈ㆍ경기 연천군 전곡리
고혈압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개인차가 있는데요. 인종ㆍ성별ㆍ연령ㆍ체중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성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최대 혈압130㎜Hg ,최소 혈압 85㎜Hg인 경우를 정상, 최대 140㎜Hg, 최소 90㎜Hg인 경우 경계부위성 고혈압, 최대 혈압 160㎜Hg이상 최소혈압 95㎜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으로 봅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활동시간, 계절 등에 따라 혈압 차이가 납니다.
수면 시간에 측정하면 기준 시간에 측정한 혈압(기저치 혈압)보다 10~20%정도가 떨어지지요. 계절적으로 겨울엔 말초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혈압이 높게 나옵니다.
혈압계를 느슨하게 하느냐 강하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10~20%의 혈압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측정하기보다는 병원에서 24시간 동안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재봐야 정확한 혈압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독자의 질문처럼 병원에서 재면 혈압이 높고 가정에선 정상 혈압인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고혈압을 '백의성(白衣性)'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의사의 흰 가운을 보면 긴장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비유한 것이지요. 전체 고혈압환자의 27%정도가 백의성 고혈압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연세대 의대 순환기내과 박정의(朴正儀ㆍ53)교수는 " 백의성 고혈압은 보통 경계부위성의 혈압수치를 나타내며 각종 고혈압 합병증을 낳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체중과 음식 조절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