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룽지(朱鎔基) 중국총리는 5일 제9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4차 회의 개막 연설을 통해 제 10차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다음은 이 계획의 요지.향후 5~10년은 경제와 사회발전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도전과 기회의 양면을 지니고 있다. 국민 경제의 비교적 빠른 발전 속도 유지, 전략적 경제구조 조정의 효과 달성, 경제 성장의 질과 효율 제고로 2010년 국내총생산을 2000년 대비 배로 증대하는 기반 조성 등을 향후 5년간의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로 설정했다.
또 국유기업에 현대기업제도를 도입하는 작업의 진전, 사회보장제도의 건전화,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완벽화, 대외개방과 국제협력의 확대, 취업 경로 확대,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지속적인 수입증대와 물질 문화 생활 대폭 개선, 생태건설과 환경보전 강화, 과학 기술과 교육발전 및 국민 자질 향상, 정신문명 건설과 민주주의 법제 등도 마련해야 한다.
제 10차 5개년 계획 기간 연평균 경제성장률의 예상 목표는 약 7%로 잡았다. 향후 5년간 산업구조와 지역구조, 도농(都農) 구조를 힘써 조정해야 하며 특히 산업구조조정에 주력해야 한다. 또 농업의 기초적 지위 공고화, 공업의 구조개편, 서비스업의 발전, 국민경제와 사회정보화,사회간접자본 건설에도 힘써야 한다.
개혁과 개방을 끊임없이 추진하며 생산력 발전을 저해하는 체제상의 장애를 타파해 경제사회 발전에 강력한 원동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도시와 농촌 인민들의 생활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은 경제발전의 근본 목표일 뿐만 아니라 내수 증대와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업이다.
베이징=송대수특파원
dsson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