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오늘속으로] 보스턴 茶사건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오늘속으로] 보스턴 茶사건

입력
2000.12.16 00:00
0 0

1773년 12월16일 밤, 영국 정부의 지나친 간섭에 격분한 매사추세츠 식민지의 보스턴 시민들이 인디언으로 분장하고 항구에 정박 중인 동인도 회사의 선박 두 척을 습격해, 342개의 차 상자를 깨뜨리고 그 안의 차를 모조리 바다로 내던졌다.이것이 미국 독립혁명의 불씨가 된 보스턴 차 사건이다.

이 사건 얼마 전에 영국 의회는 미국 식민지 상인들에 의한 차의 밀무역을 금지하고 차 무역의 독점권을 동인도 회사에 부여하는 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영국 정부는 이 사건 뒤에 보스턴 항을 봉쇄하고 매사추세츠 식민지의 자치권을 정지하는 등 징벌적인 법들을 부과했지만, 식민지 주민들은 더욱 단결해 영국 정부에 대항하며 '혁명 정부'의 모체를 구성했다.

이 사건은 75년 4월 보스턴의 서쪽 교외 렉싱턴과 콩코드 부근에서 영국군과 급진파 식민지 주민 사이에 일어난 무력 충돌의 도화선이 되었고, 결국 미국 독립혁명전쟁으로 이어졌다.

보스턴에서는 차 사건 얼마 전인 1770년 3월에 보스턴 주둔 영국군이 주둔군 숙사 앞에 모여 있던 군중에게 발포해 다섯 명의 사망자를 낸 이른바 '보스턴 학살'사건이 터지기도 해서, 본국 군인과 식민지 주민 사이의 관계가 일촉 즉발 상태였다.

보스턴은 미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도시로, 백인에 의한 첫 정주취락(定住聚落)이 이미 1630년에 만들어졌다. 이 도시는 미국 청교도의 본거지이자 교육 도시이기도 하다.

미국 최초의 퍼블릭 스쿨 가운데 하나인 보스턴 퍼블릭 라틴어 학교가 1635년에 설립됐고, 그 다음해에는 교외의 케임브리지에 미국 최초의 대학인 하버드 대학이 설립됐다.

흔히 '미국의 아테네'라고 불리는 이 도시는 에머슨 호손 롱펠로 소로 등 미국 문학사를 수놓은 수많은 문인들의 근거지이기도 했다.

고종석편집위원

aromach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