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오늘속으로] 월트 디즈니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오늘속으로] 월트 디즈니

입력
2000.12.05 00:00
0 0

1901년 12월5일 미국의 만화가 겸 만화영화 제작자 월트 디즈니가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66년 몰(歿).그와 동갑내기로는 미국의 영화배우 클라크 게이블과 개리 쿠퍼, 이탈리아 출신의 미국 핵물리학자 엔리코 페르미, 프랑스의 소설가 앙드레 말로, 미국의 인류학자 마거릿 미드, 한국의 사회운동가 함석헌, 독일의 물리학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등이 있다.

'불확정성의 원리'로 유명한 하이젠베르크는 생일도 디즈니와 똑같다. 이 동갑내기들은 그들의 나이가 서기연도의 두 끝자리와 일치해 그 연보를 외기 쉽다. 예컨대 디즈니가 헐리우드로 진출한 것은 1923년이었는데, 그 때 그의 나이는 당연히 스물세살이었다.

디즈니의 작품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미키마우스'시리즈일 것이다. 궁핍했던 청년기의 디즈니가 자기 방에 출몰하던 생쥐를 모델로 삼아 창조했다는 미키마우스는 그 뒤 미국만이 아니라 세계 여러 곳의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되었다.

37년 말 디즈니가 내놓은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 '백설공주'는 흥행에서도 성공해 그의 은행 잔고를 크게 불렸다.

디즈니는 '피노키오'(38) '밤비'(42) '신데렐라 공주'(50) '정글북'(65) 등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진 장편 만화영화 외에 '보물섬'(50)으로 시작된 극영화와 '사막은 살아있다'(53) 등의 기록영화에도 손을 댔고, 더 나아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도 진출했다.

디즈니는 55년 캘리포니아주 남서부 애너하임에 대규모의 유원지 디즈닐랜드를 만들었다.

그가 죽은 뒤인 71년에는 플로리다주의 올랜도 부근에도 같은 시설의 디즈니월드가 개설되었고, 83년에는 도쿄에도 도쿄 디즈닐랜드가 개설됐다. 또 92년에는 프랑스 파리 동쪽 교외 도시인 마른라발레에 유로디즈닐랜드가 문을 열었다.

고종석 편집위원

aromach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