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선대원군(興宣 大院君) 이하응(李昰應·1820~1898)의 난초그림을 108점이나 담은 국내 최대 규모의 묵란화첩(墨蘭畵帖)이 발견됐다.1일 이원기(李元基·69· 전 월간 문화재 발행인, 백선문화사 대표)씨는 최근 베이징(北京)에서 무역업을 하는 한 사업가가 반입한 이 화첩을 구입했다고 밝혔다.
한 사람의 단일 난첩으로 이같은 큰 규모는 국내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석파도인유란도(石坡道人幽蘭圖)’ 라는 금박 제목이 박힌 이 화첩은 가로 세로 30 x 70㎝, 두께 3㎝ , 전체 10권으로, 중국에서 신해혁명 후 교육총장(장관급)을 지냈던 장서가 푸쩡샹(傅增湘 ·1872~1949)이 간직해 오면서 지금의 형태로 표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석파는 대원군의 호이다.
이를 감정한 문화재위원 허영환(許英桓) 성신여대교수는 “이렇게 많은 난을 한꺼번에 그려 모아놓은 책은 본 적이 없다” 면서 “유일무이한 묵난도의 결정판이자 국보급 문화재” 라고 평가했다.
유승국(柳承國)박사(학술원회원 ·전 정신문화연구원장)는 “대원군의 작품중 이렇게 우수한 작품은 본 적이 없다”면서 “ 한국 근세미술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국가적, 민족적 차원에서 소중하게 간직해야 할 보물 ”이라고 평가했다.
또 “대원군이 생애 말기 계획적으로 그린 난초 그림으로 중국인(푸쩡샹)의 발문이 그림의 우수성을 입증해주고 있다. 국가적 보물로 지정할 것인지 전문가들이 모여 공론화할 만하다”고 밝혔다.
화첩은 반으로 나뉘어져 오른쪽에는 대원군의 난초 그림과 이를 그리게 된 연유를 설명한 대원군의 친필 화제(畵題), 왼쪽에는 푸쩡샹이 이를 감상한 후 느낌을 적은 글이 기록돼있다.
당시 왕실에서 사용했던 금가루를 바른 황색, 분홍색, 청색 냉금지(冷金紙)에 다양한 화제를 곁들여 그린 난초그림은 선명한 붉은 색 낙관과 함께 바람이 불면 하늘거릴듯 유연하면서도 힘차게 표현돼있다.
또 ‘壬辰 重陽節 石坡老人(임진 중양절 석파노인)’ 이라고 밝혀, 대원군이 임오군란때 청의 톈진(天津)에 압송됐다 돌아온 후, 운현궁에 칩거하며 임진년(1891년) 한햇동안 울분을 달래며 그린 그림인 것을 알 수 있다.
대원군의 난초그림이 어떤 경위로 중국에까지 흘러가게 됐는지는 알 수 없으나, 푸쩡샹은 중국 베이징의 골동품거리인 류리창(琉璃廠)에서 대원군의 난초그림첩을 구입했으며, 흥선 대원군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고 다시 표구해 가보로 전하게 됐다고 묵난화첩에서 밝히고 있다.
/송영주기자 yjsong@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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