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태풍이 지나간 후 쌍무지개를 보았습니다. 무지개의 모양과 무지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이지혜·경기 용인시 수지읍 죽전리
☞무지개는 비가 온 후 태양과 반대 방향에 나타나는 반원 모양의 7가지 색 띠로 태양과 반대 방향에 비가 내렸을 경우에만 생깁니다. 사람 시선과 빛의 각도가 42도 범위 내에 있어야만 우리 눈에 무지개의 7가지 띠가 보입니다.
원래 무지개의 모양은 원이지만 수평선, 지평선이 우리의 시선을 막아 반원의 형태로 보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가거나 폭포 밑에서 위쪽을 보면 둥그런 원 모양의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다.
무지개가 만들어지려면 반사체인 물방울이 흩어지지 않아야 하므로 바람이 불지않는 안정된 대기상태여야 합니다.
대기에 물방울이 고루 많이 분포하면 무지개 색이 진하게 보입니다. 쌍무지개는 물방울 안에서 빛이 두번 굴절?반사돼 만들어지는 것으로 두개의 무지개의 색배열이 거울에 비친 것처럼 반대방향입니다. 세 개 이상의 무지개가 한꺼번에 이는 경우는 자연상태에서는 거의 없습니다.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회장인 유성철(태능고 교사)씨는 "가정에서 무지개를 만들려면 실내에 백열전등을 켠 후 전등을 등지고 서서 분무기로 물을 뿌리면 작은 무지개를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향란기자 ranhr@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