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체질에 따른 한방미용법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체질에 따른 한방미용법

입력
2000.09.01 00:00
0 0

동충하초, 상황버섯, 녹두, 뽕나무, 닥나무…. 요즘 화장품엔 몸에 좋은 온갖 생약성분이 다 들었다.기능성 화장품 붐과 함께 생약제재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기 때문. 생약 성분은 무엇이 좋고 체질과 어떤 관계일까?

코리아나화장품 미용연구팀 김미애 과장은 "체질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는 한방화장품이 막 출시되는 시기이며 대부분은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이 두루 함유돼 있다"고 말했다.

이 재료를 직접 사서 쓸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피부 흡수력이 덜하다. 체질에 따른 피부 특성, 집에서 부작용 없이 할 수 있는 한방 미용법, 제품 등을 알아본다.

●체질과 피부특성

▲태양인(뒷머리와 목덜미가 발달했고 허리와 하체는 약하며 다열질인 형)

간이 약하고 열이 많은 체질이라 육식을 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질환이 잘 생긴다.

특히 가을철에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질 수 있어 보습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녹색 야채를 이용한 자연팩이 좋고 우유세안은 맞지 않는다. 현미밥, 날생선, 조개류, 야채 중심으로 식단을 가볍게 짜는 것이 피부에 좋다.

▲소양인(어깨와 흉곽이 발달했고 눈이 날카롭게 위로 올라갔으며 하체가 약한 형) 주의해야 할 피부 문제는 여드름. 소화 기능은 왕성하지만 닭고기, 개고기, 인삼, 꿀, 황기 등 열을 내는 음식은 여드름을 악화할 수 있다. 찬 기운을 가진 보리차나 결명자차가 좋다.

▲태음인(배가 나와 살집이 많고 기골이 장대한 형)

변비로 인한 뾰루지에 주의할 것. 심폐기능이 약해 피가 탁해지고 뚱뚱해지기 쉽다. 고기류, 유제품, 치즈를 많이 먹고 윗몸 일으키기 같은 하복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소음인(몸이 작고 마른 편이며 상체가 약하고 엉덩이 부위가 약간 발달한 형)

소화기관에 병이 생기면 당장 얼굴이 푸석푸석하게 붓는 체질이다. 또 스트레스에 약해 기미와 뾰루지가 생길 수 있다.

천천히 조금씩 먹는 습관을 들이면 건강하고 피부도 좋아진다. 닭고기, 개고기, 오리고기, 미꾸라지, 생강, 고추, 겨자, 쑥, 홍차, 인삼, 꿀 등 열 내는 식품이 좋다. 반대로 우유, 달걀, 밀가루, 땀을 내는 운동이나 목욕은 나쁘다.

●한방미용법

녹두로 팩을 하면 피부가 맑아지고 촉촉해진다. 동의보감에는 고운 녹두를 가루로 만들어 얼굴을 씻으면 얼굴이 절세미인처럼 예뻐진다는 기록이 있다.

녹두를 갈아 밀가루, 우유와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얼굴에 바른다.

여름 땡볕에 시달린 피부에는 녹차가 그만이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암, 피부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 마시고 난 녹차를 버리지 말고 다시 뜨거운 물로 우려내 세수할 때 쓰면 일석이조. 우려낸 물을 머리에 문지르면 비듬예방 효과도 낸다.

밤(栗)은 비장(脾臟), 류머티즘이나 노인성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 밤 껍질에 들어있는 탄닌성분은 넓은 모공을 조여주고 미생물 성장을 억제해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한약방에서 율피(栗皮)가루를 구해 우유나 꿀과 섞어 팩을 한다.

●한방화장품

코리아나화장품의 한방미인은 황금, 황련, 감초, 오가피 등 18가지 생약 성분을 원료로 쓴다. 에센스의 경우 체질문답을 통해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용을 따로 구매할 수 있다.

코리아나 엔시아에서는 녹두 청정팩, 녹두 폼 크린싱, 어린 뽕나무가지 추출물을 함유한 미백 화장품 엔시아 화이트닝 엘리먼트 시럼 등을 내놓았다.

태평양 헤라 화이트 프로그램은 닥나무 추출물, 나드리 상황 에이지 트리트먼트는 상황버섯을 함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 한국화장품의 칼리 클린 에브리데이 밀크 클렌저(녹차 함유), 로제화장품의 고보습 전문 마자린 셀 리뉴얼(동충하초, 표고버섯 함유) 등이 있다.

김희원기자

h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