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선수들의 고액 연봉이 다반사인데 선수들의 연봉 지급시 프로구단으로부터 어떤 식으로 지급받는지요. 얼마 전 계약한 이승엽 선수의 경우 연봉이 3억원이라는데 3억원을 일시불로 받는지요, 12개월로 나눠 매달 수령받는지요. 또한 프로구단마다 지급방법이 다른 지요. 김치현·부산 서구 동대신동2가 삼익아파트☞ 프로야구 선수의 연봉은 매년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나눠 지급됩니다. 연봉이 정해졌다고 1년치를 일시에 지불하지는 않습니다. 이같은 지급방식은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정한 규약에 따른 것인데 매년 12월과 1월에는 경기나 구단의 공식활동이 없는데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연봉 3억원에 계약한 이승엽의 경우는 올 한해 10개월간 매달 3,000만원의 월급을 수령하게 됩니다. 이미 삼성은 이승엽에게 2월달 급여를 지급했는데 이승엽으로서는 웬만한 직장인의 연봉을 매달 월급으로 받게 되는 셈입니다. 그러나 프로야구 선수는 봉급생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봉 이외 직장인들이 받는 복리후생에서는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연월차 수당이라든가 야근비 같은 것은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프로야구에서는 일단 팀과 연봉계약이 체결되면 2군으로 내려가더라도 계약금액 그대로 급여가 지급됩니다. 하지만 미국 프로야구에서는 마이너리그로 떨어지게 되면 메이저리그에서 계약했던 금액과 다른 액수의 급여가 지급됩니다.
박원식기자 par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