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닷컴기업' 인터넷 주식투자 10계명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닷컴기업' 인터넷 주식투자 10계명

입력
2000.02.26 00:00
0 0

미국 국제경영 컨설팅기업인 L.E.K.의 고문 알프레드 라파포트는 24일 인터넷 기업 주식투자에서 장기 투자자들이 명심해야 할 「10계명」을 월스트리트저널에 기고했다.그는 『닷컴 기업에 대한 주식투자에는 극단적인 열광과 회의론이 교차하고 있다』며 『정확한 정보를 알고 투자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10계명은 다음과 같다.

1.인터넷 전체가 아닌 개별기업을 평가해야 한다.

닷컴 기업이 무조건 주가가 뛸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무차별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손실을 보게된다. 반대로 주가가 과대평가돼 있다는 이유로 닷컴 기업 주식 투자를 외면한다면 기회를 잃게 될 것이다. 닷컴 기업중 경쟁력있는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2.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주당 수익성장을 주식가치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투자자들은 닷컴 기업의 중요한 자금원을 경시할 수 있다. 기존 기업은 수익을 내고 투자를 통해 현금이 유출되지만 닷컴 기업은 그 반대로 적자를 내고 투자유입이 이뤄진다.

3.기존의 잣대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가수익률 등의 잣대는 저평가된 주식을 골라내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닷컴 기업이 잠재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막대한 초기비용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거나 의미있는 판매가 이뤄지지 못하는 사례가 많아 이런 잣대는 무용지물이다.

4.새로운 잣대에 주의해야 한다.

전통적 측정방법이 점차 무의미해지면서 월가의 분석가들은 「고객 1인당 시장가치」 등 다양한 측정방법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방법들은 저평가나 고평가된 주식의 차이를 가려내는데 거의 도움이 되지않고 있다.

5.현재의 주가를 정당화할 수 있는 영업성적을 평가해야 한다.

기대분석을 통해 현재의 주가를 정당화할 수 있는 미래의 영업 수준을 정하고 현재의 영업성적이 이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6.닷컴 기업이 가진 미래의 기회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주가가 64달러이고 주식의 평가치가 35달러라고 해서 그 차액만큼 고평가된 것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주식 평가치에는 미래의 기회가치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7.목표주가를 달성할 수 있는 영업실적이 실현 가능한 것인가를 평가해야 한다.

일부 투자자들은 반도체 칩의 성능이 18개월마다 배로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이 닷컴의 주가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믿고있다. 하지만 그런 상승폭을 정당화할 수 있는 영업성적이 실현 가능한 것인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8.스톡옵션의 비용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지난해 10대 닷컴 기업의 스톡옵션은 전체 발행주식의 30∼44%에 달했다. 스톡옵션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주가를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9.닷컴의 주가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성적 뿐만 아니라 주가 움직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10.투자종목을 다양화해야 한다.

닷컴 기업 10개중 2∼3개만 성공하고 나머지는 실패하거나 다른 기업에 흡수될 것이다. 하나의 성공을 통해 나머지 투자손실을 만회할 것을 기대하는 벤처투자가처럼 행동해야 한다.

/뉴욕=연합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