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흔히 말하는 세균은 바이러스인지요 박테리아인지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둘 다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라는 점에서 간혹 혼동을 일으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박테리아는 바이러스와 달리 스스로 필요한 유기물을 만들어 인간에게 유용한 것도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요쿠르트나 치즈를 만드는 것도 박테리아가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지요. 흔히 세균이라는 것은 박테리아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살아있는 세포 밖에서는 혼자 살아갈 수 없습니다. 숙주(宿主) 밖에서는 무생물처럼 있다가 세포 안에 들어오면 스스로 복제해 생명을 영위합니다.
사람 동물 곤충 식물뿐 아니라 세균에도 기생해서 살고 있습니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감기는 물론, 천연두나 뇌염, 벼의 위축병등이 모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병입니다.
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크기로도 크게 구분됩니다.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지름이 300나노미터(10억분의1㎙) 즉 0.0000003㎜이하입니다. 가장 작은 것은 20나노미터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광학현미경으로는 보이지 않아 전자현미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테리아는 이보다 훨씬 큰 단세포 미생물입니다. 보통 0.5~1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1m)입니다.
김회원기자
h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