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읽어보세요] 어디 믿을만한 말 없습니까?등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읽어보세요] 어디 믿을만한 말 없습니까?등

입력
2000.01.11 00:00
0 0

묵재한화 /진홍섭 지음한국 미술사의 산증인인 진홍섭 전 이화여대 교수가 한국 미술사 자료를 모으는 과정에서 보고 들은 문화재 관련 뒷 이야기를 엮은 책. 영묘사, 부석사 등 절이 탄생한 배경이나 고려 공민왕 등 예술적 기량이 뛰어난 역대 군왕의 업적이 담겨 있다. 조선시대부터 불교가 탄압받으면서 사찰 문화재가 어떻게 훼손되었는지도 소상하게 들려준다. 철조 인물상과 옥불상, 자불상(磁佛像)의 흔적을 사료로 추적하는 글 등 모두 26가지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진씨가 1998년 연세대 국학연구원 용재석좌교수로 있을 때 강의한 내용을 묶었다. 대원사 발행. 1만 2,000원.

어디 믿을만한 말 없습니까? /이태동 지음

서강대 영문과 교수며 문학평론가인 지은이가 언론에 기고했던 글을 모은 칼럼집. 온통 거짓말이 넘쳐나고 부끄러움의 참 의미를 상실한 시대에 위선을 꾸짖는 나직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인문학의 위기 속에서 이솝의 「여우와 두루미」의 자연 법칙이 아닌 「제3의 그릇」이라는 새로운 도덕을 만들자는 제안을 비롯해 그는 저널리즘에 대한 비판, 여성운동, 월드컵, 스크린 쿼터, 신세대 바람, 조기 영어교육 문제 등 여러 방면에 걸친 폭넓은 관심을 보여준다. 정치, 문화, 교육 등 우리 사회 전반의 잘못된 마디와 고쳐야 할 구석을 읽을 수 있다. 문예출판사 발행. 8,000원.

똑똑한 나 아름다운 섹스 /미하엘라 뵘 지음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청소년 문제 담당관으로 일한 청소년 전문가가 사춘기에서 성인이 되면서 생기는 성에 대한 의문을 자세히 설명했다. 첫 월경에 대처하는 법, 올바르게 이성교제를 시작하는 방식이 담겨 있다. 체력이 왕성하고 한창 커갈 때 사랑과 섹스에 관해 알아야 할 교훈들, 성인들도 잘 모르는 피임법과 여성의 신체구조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늘어가는 성폭력과 각종 약물중독, 성병을 막기 위한 예방법, 대처법과 함께 미래의 삶을 가꾸는 자세와 직업선택법 등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장혜경 옮김. 동아일보사 발행. 8,500원. 김범수기자

신자유주의 시대의 한국정치 / 손호철 지음,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손호철 교수(48·서강대)가 「국민의 정부」가 내거는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의 출발점은 IMF라는 건국 이래 초유의 비상사태. IMF를 불러들인 한국의 사회체계는 물론, 사회과학의 이론적 미숙까지 그의 도마에 오른다. 이에 앞서 한국의 민주화를 해석할 이론적 도구들을 분석하고, 97년 대선 상황에 대해서도 메스를 들이댄다. 신자유주의 시대의 한국정치 상황을 검토하고 고질적 지역주의, 내각제, 노동운동 등 한국적 정치상황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푸른숲 발행. 1만5,000원.

장병욱기자

aj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