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9년의 동물 토끼는 판소리 「수궁가」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또다른 주인공으로 꾀 많은 토끼 때문에 골탕먹는 충직한 동물이 나오는데, 꼭 이렇게 생겼다. 『이리 보아도 둥글둥글 저리보아도 둥글둥글 아 야가 소똥이 말렀으면 소내기 맞은 자국이 있을 게고 소도방 뚜껑 같으며는 꼭지가 없고 방구부채 같으며는 자루가 없네 니가 도무지 무엇이냐 둥글넙적 편편이냐』 이 동물은? ①남생이 ②달팽이 ③자라 ④거북이2. 세계 최고의 교향악단 베를린필은 올 여름 2002년부터 이 악단의 지휘봉을 맡을 지휘자를 단원 투표로 결정했다. 그 결과 세계 클래식 음악계의 황제로 추대된 사람은 올해 44세의 젊은 영국인. 영국은 그 소식에 흥분의 도가니가 됐다. 빠글빠글 곱슬머리에 함박웃음, 현대음악에 대한 진취적인 도전으로 유명한 이 음악가는?
①에사 페카 살로넨 ②사이먼 래틀 ③클라우디오 아바도 ④마리스 얀손스
3. 올해 「브누아 드 라 당스」라는 권위있는 국제무용상의 최고여성무용수로 선정된 발레리나 강수진(32·슈투트가르발레단 수석무용수). 그에게 이 영예를 안겨준 작품은? 원작은 걸작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로도 만들어졌다.
①지젤 ②예프게니 오네긴 ③카멜리아 레이디 ④백조의 호수
4. 한국오페라사의 산 증인이 올해 타계했다. 그는 1948년 한국 최초 오페라 「춘희」의 여주인공으로 무대에 섰고 자신의 이름을 붙인 민간오페라단을 만들어 오페라에 평생을 바쳤다. 오페라에 살고 오페라에 죽은 그의 삶 자체가 한 편의 오페라 같았다. 82세로 올해 세상을 뜬 그는?
5. 올해는 제도권 밖의 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이발소 그림」이 미술사적으로 새롭게 대접받은 해다. 몇몇 전문 화랑에선 「이발소 그림전」을 갖기도 했다. 이발소에 가보지 않아 이발소 그림이 뭔지 모른다? 밀레의 「이삭줍기」 복제품, 버스기사 옆에 흔들거리며 매달려 있는 조그만 액자 「소녀의 기도」, 시골집 대청마루에 걸려있는 「돼지그림」…. 이런 미술형식의 개념을 서양미술에선 뭐라고 부를까? 「저속한, 유치한 것」 「허식적인, 모조품의」의 뜻을 가지고 있다.
6. 올해 1월 갤러리 현대에서 열렸던 전시회에서 9만명의 관객을 동원, 개인전 사상 최다 관객의 기록을 세웠던 작가는? 대표작엔 「소」(그림) 연작을 비롯,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 「부부」 등이 있다. 갤러리 상이 7월 월간 미술세계와 공동으로 관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①이중섭 ②박수근 ③김환기 ④장욱진
7. 프랑스가 낳은 최고의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의 걸작품으로 서울 태평로 삼성플라자 1층 로댕갤러리에 상설전시되고 있는 작품의 제목은? 높이 6㎙가 넘는 이 명작은 로댕의 오리지널 에디션중 7번째 작품으로 「생각하는 사람」「입맞춤」 「탕아」 등 200여명의 군상이 저마다 격정어린 몸부림으로 고뇌에 찬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8. 올해 노벨문학상은 독일 작가 귄터 그라스가 받았다. 그의 작품이 아닌 것은 ?
①양철북 ②나의 20세기 ③넙치 ④모든 이름들
9. 다음은 최근 출간된 국내 여성 소설가들의 작품(집) 제목이다. 이들 중 음악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②옆집 여자 ③그것은 꿈이었을까 ④기차는 7시에 떠나네
10. 올해 제32회 한국일보문학상은 소설가 현기영씨가 수상했다. 다음 그의 소설들 중 올해 제작된 영화 「이재수의 난」의 원작이 된 것은?
①순이 삼촌 ②마지막 테우리 ③변방에 우짖는 새 ④지상에 숟가락 하나
11. 일본작가 무라카미 류는 특정 주제나 사물에 대한 재미있는 연작소설을 많이 쓴 것으로도 유명하다. 국내 번역된 다음 소설들 중 그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재즈 에세이 ②달콤한 악마가 내 안으로 들어왔다 ③와인 한 잔의 진실 ④라인 ⑤사랑에 관한 짧은 기억
12. …옷걸이에서 떨어지는 옷처럼/ 그 자리에서 그만 허물어져버리고 싶은 생/ 뚱뚱한 가죽부대에 담긴 내가, 어색해서, 견딜 수가 없다/ 글쎄, ( )처럼 상스러운 것이 또 있을까// 그러므로 어느 날 나는 흐린 ( )에 앉아있을 것이다/ 완전히 늙어서 편안해진 가죽부대를 걸치고…
①육체_하늘 ②슬픔_주점 ③절망_카페 ④늙음_창가
13. 출판시장이 개방되면서 해외의 이름있는 서적 유통회사들이 잇따라 한국을 공략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시장 조사 등 준비를 해오다 올해 영업을 밝힌 이 독일 회사는 세계 3위의 미디어 그룹으로 회원을 모집한 뒤 싼 값에 책을 파는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이 회사 이름은?
①반스 앤 노블 ②아마존 ③알라딘 ④베텔스만
14. 최근 화제를 모았던 일본인 도다 이쿠코씨의 책 「일본 여자가 쓴 한국 여자 비판」에는 외국인 200여 명이 한국여성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한 내용이 들어있다. 이 책에서 외국인들이 한국 여성에게서 가장 강하게 받은 인상은?
①화장이 너무 짙다 ②너무 시끄럽다 ③사귐성이 좋다 ④생활력이 강하다
15. 이탈리아 희극 배우 로베르토 베니니가 주연한 눈물나는 이탈리아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는 오페라 장면이 잠깐 나온다. 19세기 초반 독일의 작가며 작곡가인 E.T.A. 호프만의 이야기에 오펜바흐가 곡을 붙인 「호프만 이야기」의 유명한 「뱃노래」다. 이 오페라의 줄거리를 쓴 호프만은 환상과 마술이 현실과 어우러지는 낭만주의 색채가 짙은 이야기와 동화를 주로 썼다. 다음 중 그가 쓴 동화는?
①행복한 왕자 ②푸른 수염 ③백조의 호수 ④벼룩 대왕
16. 프랑스의 이름난 출판사 갈리마르가 21세기를 앞두고 지난 인류의 역사를 정리한다는 의도로 펴내는 문고본인 이 책은 화려한 그림에다 쉽게 읽어 교양을 넓힐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국내에서도 번역되어 올해 100권을 돌파한 이 문고본 시리즈의 이름은?
17. 가톨릭 서울대교구장의 이름은?
18. 극단 산울림의 대명사 「고도를 기다리며」처럼 논리적 일관성이 전혀 없을뿐더러, 시간적·공간적 규칙을 무시하는 연극을 가리켜 무엇이라 하나?
①실존주의극 ②사실주의극 ③부조리극 ④잔혹극
19. 넌_버벌(non_verbal·비언어) 퍼포먼스. 몸짓과 타악적 소리의 향연으로 세계의 이목을 단번에 사로잡은 공연. 8월 영국의 에딘버러 페스티벌에 참가해 100만 달러 계약을 거뜬히 올렸다.
①강타 ②두타 ③난타 ④괴타
20. 세기말의 한국 연극에는 고전읽기의 열기가 뜨거웠다. 그 중 선두는 단연 셰익스피어. 올해 한국 연극이 재해석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로미오와 줄리엣 ②햄릿 ③멕베스 ④템페스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