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교육용 로봇전' 개최글씨 쓰는 로봇, 축구로봇, 미로를 찾는 로봇, 커피 타는 로봇, 네 발로 걷는 로봇 등 로봇의 대축제가 열린다. 한국아마추어로봇연구회는 내년 1월5일-2월3일 서울과학관 4층 특별전시실에서 「99 교육용 로봇전」을 연다. 총100여점의 로봇이 전시·시연되며 초중고 학생 대상의 로봇 공작품 공모전, 유치부·초등부를 대상으로 하는 로봇 그림그리기 대회 공모전등이 함께 열린다. 공모전에서 뽑힌 우수작품에는 상장 부상이 수여되고 서울과학관에 전시된다. (032)589-5400-5
■간편한 담수화장치 개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산업에너지연구팀은 적은 에너지로 해수를 담수로 만드는 장치를 개발했다. MVR증발방식으로 불리는 이 장치는 바닷물을 증발시켰다가 다시 식혀 맑은 물을 얻어내는 증발방법의 하나로, 증기에 약간의 기계적 에너지를 가해 가열원으로 재활용하는 방법. 그동안 바닷물을 담수로 만드는 방법은 증발법과 역삼투막법이 쓰였으나 증발법은 에너지가 많은 드는 단점을, 역삼투막법은 전처리과정이 복잡하고 2차오염이 야기된다는 단점을 갖고 있었다.
■웨이터 열전달 공정 국산화
반도체 웨이퍼에 열을 고르게 전달하는 탄화규소계 반응·방열관 제조공정이 국산화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세라믹공정연구센터 송휴섭박사팀은 기존 생산원가를 5분의1 수준으로 대폭 낮출 수 있는 제조공정을 개발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