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러 단체들이 다양한 야외 캠프들을 마련해 어린이들을 부르고 있다.야외 캠프는 아이들이 모처럼 학업에서 벗어나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심신을 단련하는 기회. 단지 놀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학습한다는 의미도 있다. 다음은 내 자녀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겨울방학 프로그램 고르는 요령.
■주관 단체가 믿을만한지 확인하자 : 방학중 야외행사수요가 늘면서 돈벌이를 목적으로 캠프를 급조하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다. 주관단체가 오랫동안 캠프를 진행했거나 공신력있는 곳인지를 살펴본다. 지도자 한명이 책임지기에 적당한 참가자 숫자는 10명 안팎. 캠프 성수기에는 자격증을 가진 지도자가 모자라 아르바이트생을 쓰는 곳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프로그램 내용과 캠프장 시설을 살펴보자 : 캠프의 목적은 아이의 자율성을 키우는 데 있으므로 프로그램 일정이 빡빡한 것보다는 여유있게 짜여져있는 게 낫다. 캠프장 시설이 안전하고 사고시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했는지 확인한다. 가능하면 이전에 같은 장소를 다녀온 경험자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자녀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고른다 : 자녀가 캠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취미와 적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부모들이 일방적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자녀에게 프로그램 내용을 설명하고나서 참가하도록 한다. 아이는 흥미가 있으면 통제가 필요없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일단 보냈으면 믿고 맡긴다 :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품을 벗어나 야외에서 생활한다는 게 걱정되기 마련. 그렇다고 자꾸 전화하면 자녀는 모처럼의 캠프 활동에서 독립심과 사회성을 기르기 어렵게 된다. 캠프 행사중에 부모가 현장에 와서 참관하도록 짜여진 프로그램, 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고르는 것도 요령.
이민주기자
mjl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