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게임소프트웨어 수준이 삼성전자와의 남북한 단일 워드프로세서 공동개발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북한의 게임산업은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가 청소년들의 두뇌개발을 위해 게임을 장려하고 있어 국가과학원 평양정보센터 조선컴퓨터센터 은별컴퓨터기술연구소 등에서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특히 교육용게임 오락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이 상당한 수준으로 지난해 조선퓨터센터에서 개발한 온라인 바둑프로그램「은별」은 일본에서 열린 포스트배 세계컴퓨터 바둑대회에서 세계 1위를 차지, 국내에 소개되기도 했다.
삼성전자와 남북한 단일 워드프로세서를 공동 개발키로 한 조선컴퓨터센터는 북한의 대표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90년 10월 재일 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의 지원을 받아 평양시 만경대구역에 설립된 컴퓨터종합 운용기관이다.
이 업체는 북한 컴퓨터부문에서는 가장 방대한 규모인 2만3,000여㎡의 건평에 전자계산기실, 기계조종실, 계산기모의실, 화상처리실, 컴퓨터기술강습소를 갖추고 있으며 산하에 전산부품·소프트웨어 등의 대외교류 업무를 관장하는 자회사인「신흥회사」까지 두고 있다. 중국 베이징(北京)에는 지사를 두고 있다.
80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조선컴퓨터센터는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북한 내 수재급 인력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박찬모교수는『정보화시대와 통일을 앞두고 남한의 하드웨어와 북한의 소프트웨어 기술의 접목방안을 시급히 찾아야한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주요 게임소프트웨어
게임명 영어명 소프트웨어 내용
글동무 Word-Mate 컴퓨터게임을 즐기면서 일본어를 배우는 학습용소프트웨어
망나니공 FreeBall 공을 잡아 가두는 지능개발용 게임
색맞추기 Colcon 채색된 박스를 자리를 바꾸며 색을 맞추는 게임
요술상자 MagicBox 채색된 박스를 가로 세로 대각선방 향으로 나열시키는 게임
용 Dragon 화면상에서 용을 울타리안으로 잡 아넣는 게임
은바둑 Silver Baduk 컴퓨터와 사용자 혹은 사용자 상호 간의 바둑 대국게임
이평수기자
pyon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