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구조와 지역사회 /김일철 엮음구조라는 개념으로 세계를 파악하려고 들 때는 늘 사회의 총체적인 특성, 변화와 지속 양상, 구성 원리, 역사성 등을 찾아내고 그것으로 다종다양한 현상을 이해가능한 수준으로 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구조와 지역사회 연구에 전념했던 엮은이가 서울대 사회학과를 정년 퇴임하는 것을 기념해서 만든 이 책은 이런 사회구조 연구 동향을 동태적인 구조 이론, 연결망 분석, 구조와 행위의 동적인 전개 등으로 다양하게 살피고 있다. 문화와 여가 활동, 청소년 문화 등 지역 사회 연구의 하위 개념에 대한 실증 연구도 함께 들어있다. 서울대 권태환 교수 등 6명의 글. 서울대 출판부 발행. 1만원.
글로벌 시대의 증권투자 /이상면 지음
금융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세계 경제는 급속도로 한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러시아나 남미의 경제위기도 이런 경제의 세계화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투자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세계 경제의 흐름을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도 해외 증권투자를 제대로 아는 일은 중요하다. 외환은행에서 근무하는 지은이는 신종 증권의 투자 전략, 위험 관리와 금융사고 방지 기법, 파생금융상품 거래의 착안, 시장의 버블 판단 기법 등 금융 실무를 하면서 부딪힐 문제들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명경사 발행. 2만 5,000원.
영어회화 365단어로 코쟁이 기죽이기 /백선엽 지음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여러가지지만 회화를 배우려는 사람들은 「배운 한 자라도 바로 쓸 수 있으면」하는 바람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어휘와 기초적인 문장의 형태 몇 가지만 자유롭게 쓸 수 있다면 당장 미국인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꾸민 초보자용 회화 교재. 말하기에 필요한 최소 문법과 기본 동사, 가장 기초가 되고 잘 쓰이는 표현형식 55개를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지은이는 교육벤처기업인 LIPS 코리아 이사로 있으면서 한국일보에 일일영어회화를 연재하고 있다. 넥서스 발행. 1만원.
어떻게 인간적 상황을 벗어날 것인가 /조르주 바타유 지음
에로티시즘과 신비주의를 비롯한 불합리한 정신들에 대한 독특한 탐색으로 유명한 지은이가 인간과 종교, 제사, 축제, 전쟁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적어나간 글. 바타유는 인간은 동물성, 사물 또는 도구의 입장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런 존재의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고, 종교에 심취하며, 축제를 벌인다고 지적했다. 바깥을 향한 폭력과 폭발의 환상(전쟁), 잃어버린 내밀성에 대한 추구(종교), 순간의 소모를 위한 의식(제사) 등을 인간의 내면성과 연관지어 탐구한다. 금기와 위반에 집착했던 바타유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문예출판사 발행. 8,000원.
김범수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