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형 수익증권, 뮤추얼펀드등 간접투자상품은 주식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어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그러나 간접투자상품도 이모저모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가입 타이밍이 중요하다 간접상품도 주가흐름을 보고 가입해야한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직후보다 다소 조정을 거친 후가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주가가 바닥을 쳤다고 판단된 때가 최적시기로 꼽힌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펀드들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펀드설정시기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차이난다. 주가상승초기에는 일정 수익률만 달성되면 곧바로 원금과 수익금을 돌려주는 스폿펀드가, 대세상승국면에는 가입기간 1년내외의 중장기펀드가 유리하다.
▤펀드규모를 살펴라 투신·통상 100억원미만 펀드는 소형, 500억~1,000억원은 중형, 2,000억원이상은 대형으로 분류된다. 소형펀드는 규모가 작은 만큼 시장흐름에 따라 기민하게 투자전략을 바꿀 수 있다. 따라서 상승종목이 순환하며 바뀌는 순환장세에 강하다. 대형펀드는 시장흐름을 주도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장세에 강하다. 중형펀드는 시장흐름을 쫓으면서도 기만하게 대처할 수도 있어 가장 무난하다. 주가가 급등락하는 주가상승 초기에는 50억원내외의 소형 스폿펀드가 유리하며 탄탄한 성장세에선 대형펀드가 유리하다.
▤간접투자상품도 분산투자하라 펀드의 종류는 다양하다. 종합주가지수와 연동시켜 비교적 안전한 「인덱스펀드」, 벤처기업에만 투자하는 「벤처펀드」, 장외등록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선물·옵션등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등이 있다. 벤처펀드의 경우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손실위험도 크다. 따라서 투자금액을 여러 펀드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다.
▤펀드매니저를 보고 투자하라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의 성향과 실력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진다. 공격적인 펀드매니저는 강세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내고, 경제전반에 대한 분석에 기초해 투자하는 펀드매니저들은 단기상품보다 장기상품에 강하다. 창구의 판매사들에게 펀드매니저들의 과거 실적을 문의해보는 것도 좋다. 펀드매니저들이 기록한 최고 수익률만을 보지말고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도 함께 봐야한다.
▤환금성을 고려하라 투자기간을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한다. 스폿펀드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지않으면 1년동안 찾을 수 없고 중도에 찾으려면 일종의 벌칙금인 환매수수료를 내야한다. 뮤추얼펀드는 통상 1년동안 찾을 수 없다.
또한 주식형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는 운용실적이 안좋을 경우 원금조차 손실을 볼 수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유승호기자 shyoo@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