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하드웨어의 Y2K문제는 PC 자체의 구조적 모순에 의해 발생한다. 연도를 표기하는 RTC(Real Time Clock)가 연도의 아래 두 자리수만 표시하기 때문.그렇다고 모든 PC가 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 출시된 대부분의 PC는 바이오스(BIOS)라는 기본입출력시스템을 통해 하드웨어와 프로그램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연도표기 문제를 해결해 준다. RTC는 연도를 2자리만 제어하도록 설계돼 있지만 바이오스가 4자리 날짜 정보를 프로그램에 전달해 이를 보정해주는 것. 따라서 운영체제나 응용 프로그램 자체에 문제가 없는 한 Y2K문제는 안심해도 된다.
문제는 96년 이전 출시된 일부 펜티엄 초기 PC와 486 이하급 PC. 바이오스에서 해결할 부분이 고려되지 않아 하드웨어 Y2K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고 구형 PC 사용자들이 그저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 다음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가장 효율적이고 간단한 방법은 사용자가 2000년 이후 PC를 재부팅한후 도스나 윈도, 유닉스등 자신의 운영체제(OS)에서 날짜명령을 사용해 현재 날짜가 2000년임을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것. 예를들어 도스나 윈도 환경에서는 「C:DATE 2000_01_01」이라는 명령을 입력하면 된다. 두번째는 각 PC업체에서 제공하는 PC 하드웨어 Y2K관련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유틸리티들은 부팅시나 시스템 사용 중에 PC의 「세기 바이트(Century Byte)」를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삼성, 대우, 삼보, LG_IBM등 대부분의 PC업체들은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 이같은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하드웨어가 아닌 운영체제나 응용 프로그램 자체가 Y2K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에는 각 공급업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영태기자 ytl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