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숙면장애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숙면장애

입력
1999.06.14 00:00
0 0

(문) 41세 여성이다. 부정맥과 약간의 저혈압 증세가 있다. 잠을 잘 때 엎드린 상태에서 가슴과 하복부를 밀착시킨 자세를 취하는데 깊은 잠을 못자고 꿈도 자주 꾼다. (대전에서 독자)(답) 가벼운 부정맥이나 저혈압은 수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은 살이 쪄 코를 많이 고는 경우,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두통약을 복용하는 경우, 수면습관이 나쁜 경우 등 다양하다.

취침시간이 불규칙하거나 배고픈 상태로 잠자기, 잠을 깊게 자려고 무리한 운동을 해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행위,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 1~2시간 이상 낮잠 자기, 저녁 때 과식하거나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

깊은 잠을 못자는 사람 중엔 잠깐 자다 깨어나면 얼마나 잤는지 확인하기 위해 불을 켜고 시계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하면 완전한 각성(覺醒)상태가 돼 잠을 자기 어려우므로 시계를 치우거나 잠자리에서 멀리 두는 게 좋다.

꿈을 많이 꾸고 깊은 잠을 못자는 사람은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담배를 많이 피거나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 잠이 안온다고 술을 조금 마시고 자는 경우, 불안장애나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꿈을 많이 꾼다.

/김성윤·서울중앙병원 정신과

* 장딴지 근육 이상

(문) 50세 여성이다. 5년 전부터 장딴지가 심하게 당기더니 요즘은 발꿈치가 아파 오래 걷지를 못한다. X레이 촬영결과 후천성 평발이며 인대가 늘어나고 뼈가시라고 한다. (오종관·경기 안산시 고잔동)

(답) 장딴지근육의 기능에 이상이 오면 발바닥이 평평해지면서 후천적인 평발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족부 안쪽으로 피로감과 통증을 호소하며 건초염이 동반되면 부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기능장애가 계속 진행될수록 평발이 더욱 심해지고 신발 착용에 불편을 느끼게 된다.

장딴지근육의 기능장애로 족부 안쪽에 통증 및 부종이 나타났으나 변형이 거의 없는 경우엔 안정치료 고정치료 약물복용 족부보조기착용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될 수 있다.

심한 기능장애나 근육 파열이 발생하면 나이 체중 활동정도에 따라 건막 절제술과 같은 수술치료가 필요하다. 주사치료(부신피질 호르몬)는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고 부작용도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안재인·아주대병원 정형외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